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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창의성’, OECD 15개국 중 1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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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창의성’, OECD 15개국 중 11위

2010.11.25 00:00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5개국의 국가별 ‘창의성지수’를 비교한 결과 한국은 중하위권인 11위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창의성지수 연구결과를 최근 공개했다. 창의성지수는 창의적 인재가 특정 지역에 얼마나 많이 모여있는지 측정한 것으로 미국 카네기멜론대 경영대학원 리차드 플로리다 교수가 개발했다. 플로리다 교수는 과학, 공학, 기술 기반 제조업, 음악, 미술, 문화, 디자인 등 창의성을 요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창의계급’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따라서 창의성지수는 지식기반 경제에서 미래 국가 경제성장을 좌우하는 핵심이 창의계급이라는 관점에서 측정되는 지표다. 플로리다 교수는 이 지수를 2002년 미국 내 주요 도시들의 창의성 비교에 처음 적용하고, 2004년에는 범위를 넓혀 미국과 유럽 14개국의 창의성을 비교하는 데 사용했다. 이번 조사는 STEPI가 플로리다 교수의 창의성지수를 활용해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OECD 15개국의 창의성을 비교한 연구결과다. 한국과 일본의 창의성지수가 처음으로 국제 비교 대상에 오른 것이다. 이를 위해 STEPI는 OECD 등에서 산출한 최신 자료를 적용했다. ● 한국 창의계급 비중 낮은 편 창의성지수는 크게 ‘재능지수’ ‘기술지수’ ‘관용지수’ 세 요소를 측정한 뒤 이를 종합해 산출한다. 먼저 재능지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과학재능지수, 창의계층지수 등을 매긴다. 여기서 과학재능지수는 노동인력 1000명 당 과학 분야 연구자 수를 의미한다. 창의계층지수는 국제노동기구(ILO)의 자료를 참조한 지표로 전체 고용인구 중 창의적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의 비중을 뜻한다. 즉 창의계급이 얼마나 두터운지를 나타낸다. 이렇게 따져본 결과 한국의 재능지수는 10위였다. 1위가 핀란드, 5위가 일본이었다. 연구진은 “한국의 과학재능이 6위인 반면 창의계층지수는 14위”라며 “한국의 노동인력 중 창의계급이 그만큼 적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 한국 기술지수, 6위로 상위권 기술지수는 한 국가의 기술수준이나 역량을 나타내는데, 첨단분야혁신지수와 연구개발(R&D)지수 등으로 측정된다. 첨단분야혁신지수는 인구 100만명 당 바이오 나노 등 첨단분야에서의 특허출원 규모를 반영하고, R&D지수는 국내총생산(GDP)에서 연구개발(R&D) 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낸다. 기술지수에서 한국은 6위를 기록해 상위권에 속했다. 첨단분야혁신에서 7위, R&D에서 4위로 나타났다. 기술지수 1위는 스위스, 2위는 스웨덴, 4위는 일본이었다. ● 사회적 관용 수준, 한국이 최하위 관용지수는 새롭고 이질적인 발상에 대해 사회 분위기가 얼마나 개방적인지 나타내는 지표다. 2007년에 산정한 세계가치조사라는 자료를 근거로 했다. 관용지수에는 타 인종과 종교, 외국인 노동자, 동성애자 같은 사회적 소수자나 낙태, 이혼 등의 비전통적 가치를 바라보는 사회적 관용 수준을 보여준다. 이밖에 여가시간에 대한 가치 판단도 관용지수에 포함된다. 한국은 관용지수 세부항목의 거의 전 분야에서 바닥권이었다. 이를 합산한 관용지수 역시 OECD 15개국 중 최하위였다. 관용지수 1위는 스웨덴이며, 13위가 일본이었다. ● 창의계급 두텁게, 관용 수준 올려야 이렇게 측정된 재능, 기술, 관용에 관한 지수들을 모두 종합해 최종적으로 창의성지수 순위를 매긴 결과 1위는 스웨덴이 차지했다. 그 뒤에는 스위스, 핀란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 주로 북유럽 국가들이 포진했다. 일본은 7위, 한국은 11위로 나타났다. 독일, 미국, 프랑스, 영국은 한국보다 앞선 반면 슬로베니아, 스페인, 이탈리아, 폴란드는 12~15위를 차지해 하위권을 형성했다. STEPI 송치웅 FTA전략팀장은 “미래 글로벌 경쟁에서는 개방형 혁신이 필수“라며 “사회적 관용을 높여 해외의 우수한 과학기술 인력을 흡수하고, 이공계는 물론 인문학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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