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취향 존중하는 피자 배분법 발표!

통합검색

취향 존중하는 피자 배분법 발표!

2016.02.05 18:00

 

수학동아 제공
GIB 제공

 


여러분은 피자를 먹을 때 어떻게 자르나요? 부채꼴 모양으로 자르면 피자 주변을 두르고 있는 두꺼운 빵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빵 부분을 무조건 받게 됩니다.


만약 피자에 곡선을 그어 똑같은 크기대로 나누면 어떨까요? 각자 원하는 부분을 먹을 수 있지만 피자를 곡선으로 자르는 건 아주 까다롭습니다.

 

ⓒJoel Anthony Haddley 제공
ⓒJoel Anthony Haddley 제공


영국 리버풀대 수학과 조엘 해들리, 스테픈 워슬리 박사는 오직 직선으로만 피자를 똑같이 나눌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좌우 대칭인 다각형을 한 점을 중심으로 빙 두르듯 이어붙이면 새로운 정다각형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입니다.


연구진은 다각형의 예각과 둔각의 개수, 다각형 내각의 합 사이의 관계를 통해 꼭짓점이 2n개인 정다각형을 좌우 대칭인 n각형 2n개로 나눌 수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정다각형의 꼭짓점이 많아질수록 전체적으로 원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동그란 피자를 자를 때 이 원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과학전문언론 ‘뉴사이언티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이 방법으로 직접 피자를 잘라봤다고 밝힌 해들리 박사는 “아주 멋진 모양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