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WHO, 8大 감염병 지정

통합검색

WHO, 8大 감염병 지정

0000.00.00 00:00

 

에볼라 바이러스 현미경 사진 - NIAID 제공
에볼라 바이러스 현미경 사진 - NIAID 제공

 

1만 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에볼라 사태에서 교훈을 얻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치명적인 위험성을 가진 감염병 여덟 개를 선정해 2015년 12월 발표했다.

 

과학자와 의사 등 전문가 20명이 난상토론을 거쳐 선정한 여덟 개 감염병은 에볼라출혈열과 메르스(MERS), 사스(SARS), 마르부르그(Marburg), 니파(Nipah), 라사열(Lassa fever), 리프트계곡열(Rift Valley fever), 크림콩고출혈열(Crimean Congo haemorrhagic fever)이다.

 

이번에 발표된 목록은 모두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돼 있지 않은 것들이다. 감염병에 대한 치료방법은 에볼라의 경우처럼 질병이 유행하는 동안 개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WHO는 후보약물과 백신을 미리 개발해 놓기 위해 ‘감염병 예방을 위한 R&D 청사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목록을 선정했다.

 

WHO의 캐시 로스 정책고문은 ‘사이언스’와의 인터뷰에서 “선정된 질병 중 상당수가 적절한 관심이나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여덟 개 감염병의 현재 연구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다음 목표”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