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유기농 우유와 유기농 고기, 제값 하네

통합검색

유기농 우유와 유기농 고기, 제값 하네

2016.02.16 18:00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유기농 식품은 일반 식품보다 가격이 비싼 경우가 있다. 건강을 위해 유기농 식품을 선택하는 사람들도 유기농 식품이 제 값어치를 하는 지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최근 영국 연구진이 유기농 사료를 먹여 키운 소에게서 얻은 우유와 고기가 일반 우유와 고기보다 오메가-3 등 영양분이 더 풍부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카를로 라이퍼트 영국 뉴캐슬대 농업대학 교수팀은 세계 각국에서 발표된 유기농 우유에 대한 논문 196편과 유기농 고기에 대한 논문 67편을 종합해 분석한 뒤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연구팀에 따르면 일반 우유 500㎖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25㎎ 들어 있지만, 같은 양의 유기농 우유에는 50% 이상 많은 39㎎이 포함돼 있었다. 또 체지방과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공액리놀레산(CLA)도 유기농 우유에 40% 이상 더 많이 함유된 것으로
확인됐다.

 

유기농 고기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일반 고기보다 50% 이상 많이 들어있고, 포화지방산은 더 적었다.

 

다만 요오드는 일반 우유 500㎖에 0.123g이 들어있어 유기농 우유(0.074g)보다 많았다.

 

라이퍼트 교수는 “유기농 식품과 일반 식품 사이에 영양성분의 함유량에서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라며 “유기농 식품을 먹으면 오메가-3 지방산이나 항산화물질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영국 영양학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 15일자에 실렸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