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맹산은 우리가 지킨다! 파워에너지 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2월 25일 15:00 프린트하기

마지막 한파가 기승을 부리던 2월의 어느 날,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맹산으로부터 도롱뇽이 막 잠에서 깨어났다는 연락이 왔어요. 기쁜 소식의 주인공은 파워에너지 팀이에요. 2기부터 활동을 이어온 파워에너지 팀은 주변에 사는 여러 생명들을 스스로 찾아다니며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있었어요.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어린이과학동아 제공

쌍둥이 대원이라 에너지도 2배!


태규: 저희 팀은 쌍둥이 남매인 태규, 태경이, 엄마, 아빠로 구성되어 있어요. 태규는 채집과 유머를, 태경이는 채집과 정리를 맡고 있습니다. 엄마는 사진작가 겸 감독이고 아빠는 이 모든 걸 든든하게 지원해 주시지요. 팀 이름처럼 씩씩하고, 에너지가 활활 넘치는 팀이에요.


태경: 가장 기억에 남는 건 귀화식물이에요. 처음에는 엉겅퀴, 토끼풀, 서양민들레 등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들이 모두 외래종인 게 믿기지 않았어요.

 

태규: 전 멸종위기종 1급인 수원청개구리가 가장 좋아요. 지사탐 대원으로 2년간 활동하면서 초반에 청개구리, 북방산개구리, 참개구리, 두꺼비, 맹꽁이 등은 많이 찾았지만, 수윈청개구리는 직접 보지 못해 많이 아쉬웠어요. 장이권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기르는 수원청개구리를 보긴 했지만 너무 꼬맹이였고, 유리통 안에 있어서 만지지도 못했거든요.

 

그러다가 익산까지 수원청개구리를 찾으러 가서, 직접 봤을 때의 기억은 잊을 수가 없어요.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정말 기뻤지요.

 

파워에너지 제공
파워에너지 제공

지사탐은 담력도 필수!


태규: 어려운 점요? 지사탐 활동이 대부분 밤에 이루어지고 시골 논들이다 보니 조명도 없고 인적도 드물어서 좀 으스스해요. 그리고 처음에는 개구리, 메뚜기 등을 잡는 게 익숙지 않아서 적응하기 힘들기도 했습니다.


태경: 탐사 구역에 가다가 길을 잘못 들어서 헤맨 적이 있는데, 그날 엄청 무서웠어요. 그리고 처음 개구리를 잡던 날은 미끈거려서 비명을 질렀는데, 이제는 오래 하다 보니 적응이 돼서 개구리는 제가 가장 잘 잡을걸요?

 

파워에너지 제공
파워에너지 제공

 

 

알면 알수록 지사탐이 점점 좋아져요!


태규: 모든 생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모르는 건 뭐든지 여쭤보다 보면 차차 알게 되는 것 같아요. 그렇게 주변 생물에 대해 알면 알수록 지사탐 활동이 점점 더 좋아지고요. 이제는 개구리, 매미, 귀뚜라미 소리를 듣고 종류도 구분할 수 있게 됐어요.


태경: 지난 여름 집 근처 공원에서 매미우화 모습을 3시간 넘게 기다리며 지켜봤던 기억이 나네요. 정말 뿌듯하더라고요. 탈피각도 엄청 모았고요. 지사탐을 오래 하려면 주변생물에 관심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열심히 찾아다니며 포스팅도 많이 하고, 활동기준 횟수도 채우고, 새로운 걸 알려고 정말 노력했어요.

 

지구사랑탐사대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 파워에너지 제공
지구사랑탐사대 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 - 파워에너지 제공

지사탐 덕분에 소중한 인연도 만났어요~


태규: 지사탐 활동을 하면서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어요. 책에서만 볼 수 있었던 제인구달 박사님을 만나 사인도 받고, 장이권 교수님과 수원청개구리에 푹 빠진 아마엘도 만날 수 있었지요. 배윤혁 멘토와 탐사 때마다 도와 주시는 기자님들 모두 지사탐 덕분에 쌓은 인연이에요. 뭐니뭐니해도 탐사 때마다 든든한 의지가 되는 우수탐사대원들이 가장 좋아요. 다은이팀, 민욱민규팀, 재윤이팀, 동철이팀, 현근성근팀 등은 정말 친해진 형, 동생들이에요.

 

파워에너지 제공
파워에너지 제공

친구들에게 탐사의 즐거움을 알려 주고 싶어요!

 

태경: 지사탐을 하면서 주변 생물을 아끼고 사랑하게 됐어요. 올해는 학교 친구들에게도 이런 탐사의 즐거움을 많이 알려 주고 싶어요. 그리고 최우수대원에 도전해 보려고요. 함께 응원해 주세요!


김정 기자

ddanceleo@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2월 25일 15: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9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