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마션’에 나온 화산 지역이 여기인가…

통합검색

‘마션’에 나온 화산 지역이 여기인가…

2016.03.03 07:00

화성의 지형 지도. - 위키미디어 제공

화성의 지형 지도. - 위키미디어 제공

 

화성의 타르시스 지역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화산 지역으로, 많은 양의 화산암이 이곳에 매장돼 있다. 지표면의 용암은 최소 30억 년까지 활발한 화산 활동을 벌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최근 프랑스 연구진이 타르시스 지역이 형성되기 이전의 초기 화성에 관한 새로운 지형학적 증거를 발견했다.

 

프랑수아 코스타드 프랑스 파리수드대 교수팀은 타르시스 지역이 종전 예측보다 더 늦은 시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 결과를 ‘네이처’ 2일자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화성 타르시스 지역의 화산. - 위키미디어 제공
화성 타르시스 지역의 화산. - 위키미디어 제공

타르시스 지역은 북반구와 남반구의 불균형을 만들어 화성 자전축의 방향을 바꾸는 데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전까지 이 지역 화산들은 화성의 노아키안 세(41억~37억 년 전)가 끝날 무렵 형성되기 시작해 화성 표면에 울룩불룩하게 자리를 잡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연구팀은 화성에 타르시스 지역이 형성되기 이전까지의 지질학적 발달 과정과 화성의 자전축 변화에 따른 3차원 형상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했다.

 

그 결과 화성 표면의 협곡이 타르시스 화산 지역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지금과 같은 형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타르시스 화산의 형성 시기가 종전 예측보다 늦은 헤스퍼리안 세(37억~30억 년 전)라는 증거라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코스타드 교수는 “타르시스 지역의 형성 시기가 늦다는 것은 빙하 등의 형태로 화성 표면에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물의 안정성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초기 화성의 지질학적 역사를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9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