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알파고 3승]이세돌 "알파고 능력에 대해 오판…인간이 진 건 아니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3월 12일 20:04 프린트하기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제3국 기자회견에 참석한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포커스뉴스 제공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제3국 기자회견에 참석한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대표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포커스뉴스 제공

인공지능 알파고에 3연패를 당한 이세돌 9단이 "알파고의 능력에 대해 오판했다"며 패배를 인정했다.

이세돌 9단은 12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즈호텔에서 열린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3국에서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에 176수 만에 불계패를 당했다. 3연패를 당한 이세돌 9단은 5전 3선승제로 치러지는 이번 대회 최종 승리를 알파고에게 내줬다.

이세돌 9단은 대국이 끝난 직후 기자회견에서 "무슨말씀을 드려야할지 모르겠다"며 "내용이나 승패에 여러 기대를 많이 하셨을텐데 부족한 모습을 보여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봤을 때 지난 1국은 다시 그 때로 돌아간다 해도 승리를 챙기지 못했을 것 같다. 알파고의 능력에 대해 오판했다"고 덧붙였다.

패인에 대해선 "결정적인 승부는 2국에서 났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심한 압박감, 부담감을 느낀 적이 없는데 그걸 이겨내기에는 제 능력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9단은 "이세돌이 패한 것일 뿐 인간이 패한 것은 아니다"며 "4, 5국도 지켜봐 달라"고 부탁했다.

이세돌은 이번 대결에서 최종 패배가 확정됐지만 오는 13일과 15일 남은 4, 5국을 치른다. 

 


포커스뉴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3월 12일 20:04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9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