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기초과학硏, 엑스포공원 입주’ 정부안에 엇갈린 여론

통합검색

‘기초과학硏, 엑스포공원 입주’ 정부안에 엇갈린 여론

2013.06.17 09:55
 
[동아일보] 학계 “R&D교류 넓힐 기회”
대전시가 대전엑스포과학공원에 국가과학비즈니스벨트 핵심 기관인 기초과학연구원(IBS)을 두겠다는 미래창조과학부 제안을 사실상 수용한 데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시민단체는 재검토를 요청했고 야당은 거부 의사를 밝혔다. 과학자들은 창조경제를 위한 ‘창의적 마찰’을 기대할 수 있다며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 정치권 과학벨트 ‘확대’와 ‘축소’로 의견 분분


염홍철 대전시장이 13일 과학벨트 당초 사업면적 유지 조건부로 정부의 제안에 대해 수용 의사를 밝히자 여야는 상반된 의견을 보였다. 박성효 새누리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정부 제안이 성사되면 대전시는 별도의 예산을 들이지 않고 지지부진한 과학벨트 사업을 진척시킬 수 있고 침체에 빠진 엑스포공원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환영했다. 그는 정부 제안을 수용하면 과학벨트 면적이 축소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정부는 IBS 및 아파트단지 등이 조성될 유성구 둔곡지구(178만2000m²)와 중이온가속기가 들어설 신동지구(165만 m²) 전체 면적을 계획대로 매입할 방침인 것으로 안다”며 “그러면 과학벨트 면적이 오히려 확대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기존 과학벨트 면적에다 엑스포과학공원(25만7400m²)이 합쳐져 사업면적이 더 커진다는 얘기다. 그는 IBS가 엑스포공원에 입주하면 둔곡지구의 용지 매입 등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사업 기간도 2년 이상 앞당겨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이상민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둔곡지구에 과학벨트 핵심 자원 가운데 하나로 IBS에서 근무할 세계적 과학자 500명이 거주할 공간이 생길 예정이었다. 그런데 IBS가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하면 이 공간의 조성은 무산된다”며 “정부 제안을 수용하면 과학벨트는 빈껍데기로 전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시가 정부 제안을 수용하는 것은 시민의 자산인 엑스포공원을 정부에 헌납하는 것”이라며 “염 시장은 정부안 수용의 전제 조건으로 내건 4대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즉각 퇴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정부와 대전시는 과학벨트가 당초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대해 과학계와 지역 주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과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대전시는 정부안 수용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 전에 다시 한번 심도 있게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 과학자들 “창의적 마찰을 촉진할 계기될 것”

정부안에 대해 양동열 KAIST 기계공학과 교수는 “연구자들이 서로 부대끼는 창의적 마찰이 있어야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되고 이런 아이디어가 혁신의 원천기술과 미래 가치로 이어진다”며 “IBS가 엑스포과학공원에 입주하면 기존 정부출연연구기관들과 가까워져 교류와 창의적 마찰을 촉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1947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14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해 ‘노벨상 제조공장’이라 불리는 영국 케임브리지대 분자생물학연구소(LMB)를 예로 들며 “LMB 연구자들은 매일 2차례 티타임을 통해 끈끈한 우정을 나누고 연구정보를 교류한다”고 강조했다. 김완두 박사(한국기계연구원)는 “현재 과학기술계 화두는 융합”이라며 “엑스포공원에 들어설 IBS는 기존 연구기관들과 융합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김성수 미래부 과학벨트과장은 “대덕연구개발특구를 과학벨트가 지향했던 과학과 비즈니스를 연계한 세계적 클러스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는 과학벨트 용지 매입비의 대전시 분담 문제로 사업이 지연되자 8일 둔곡지구에 입주할 예정이던 IBS를 엑스포과학공원에 두자고 제안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모바일서비스 바로가기][☞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태그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