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다이어트의 필수품 스마트 체중계 샤오미, 비핏, 윈마이 3종, 당신의 선택은?

통합검색

다이어트의 필수품 스마트 체중계 샤오미, 비핏, 윈마이 3종, 당신의 선택은?

2016.04.01 21:00

며칠 전부터 낮 기온이 20℃를 넘는 등 날이 이제는 더워지고 있습니다. 봄이라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여름으로 점프할 것만 같습니다.  이 말은 바로 다이어트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여름에 자신있게 신체를 드러내고 다니려면, 이제 관리에 들어가야할 텐데요.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첫번째 수칙은 바로 ‘매일 체중계에 올라서기’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우선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아야겠지요?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서 변해가는 모습 역시, 체중계의 숫자를 보면서 매일 ‘체크’해야 합니다.

 

요즘은 몸무게를 측정하는 기능에서 나아가 체중 관리를 코치해주는 스마트 체중계가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다행이도 매일매일 체중계 숫자를 기록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3만원대의 부담없는 가격에 판매 중인 스마트 체중계 3종을 살펴 보겠습니다.

 

●좁쌀 샤오미의 ‘미스케일’: 미밴드 사용자라면 익숙할 ‘미핏’ 앱과 연동


‘대륙의 실수’라고 폄하할 수 있을까요? 이제는 디자인마저 대륙의 제품들이 앞서가는 것이 아닐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샤오미 미스케일(Mi Scale)은 화이트 글래스의 세련된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몸무게 표시 역시 LED램프를 통해 깔끔하게 나타나는데요. 이때 빛의 조도를 자동으로 감응해 가장 보기 편안한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체중계는 무엇보다 정확도가 생명인데요. 100g의 체중 변화도 감지하는 고성능 센서를 탑재해 정확한 체중을 알려줍니다. 최대 16명까지 데이터를 따로 저장할 수 있으며, 측정 기록은 최대 800개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체중 정보를 관리하는 스마트 기능은 ‘미핏(Mi Fit)’이라는 앱과 연동해 활용할 수 있는데요. 체중계에 올라가면 몸무게 정보가 블루투스를 통해 자동으로 스마트폰 앱에 기록됩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목표 체중을 설정해놓고 매일 변화하는 체중을 그래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샤오미의 헬스케어 밴드인 ‘미밴드’도 동일한 앱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미밴드 사용자라면 익숙할 겁니다. 참고로 미핏 앱의 한글 버전은 네이버 샤오미 카페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샤오미 미스케일 - 샤오미 제공
샤오미 미스케일 - 샤오미 제공

비핏 앱코치 스마트 체중계 : 앱을 통한 전문적인 코치, 임산부 특화기능이 특징 


체중계를 통해 몸무게 관리 뿐 아니라 식단 관리, 운동량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다면 편리하겠죠? 비핏 앱코치 스마트 체중계는 몸무게를 재는 것은 물론, 나만의 맞춤 트레이닝 앱을 통해 체중 관리를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모노톤의 깔끔한 블랙 상판 위에 눈에 띄는 부분이 동그란 스피커인데요. 이 제품은 독특하게도 스마트폰과 연동을 위해 블루투스, 와이파이 대신 음파 통신을 채택했습니다. 아무런 설정없이 몸무게를 잴 때마다 ‘띠리리’ 소리를 통해 스마트폰에 체중 정보가 저장됩니다. 앱에 기록할 때 외에는 무선통신을 꺼놓으면 몸무게를 잴 때마다 나오는 소리도 꺼집니다. 


이 제품과 연동되는 ‘앱코치’ 프로그램은 마치 실제 트레이너와 대화를 나누듯 채팅 형태로 알림 메시지를 제공하는데요. 목표체중, 식단, 운동량을 입력하면 몸무게 정보를 종합 분석해서 부족한 섭취량, 소비해야 할 칼로리 등에 대한 상세한 코멘트를 줍니다. 


특히 임산부 모드를 선택하면 임신주기별 태아 성장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임신중 체중 증가량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출산 후 산후비만 관리, 아이 성장에 관계된 체중을 관리하는 육아관리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으니,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비핏 앱코치 스마트 체중계 - 나노소프트 제공
비핏 앱코치 스마트 체중계 - 나노소프트 제공

윈마이 스마트 체중계: 인바디의 저렴이, 대략적인 수치 참고해야


윈마이 스마트 체중계는 디자인부터 일반적인 체중계와 조금 다릅니다. 발이 닿는 면에 합금 센서가 부착돼 있어 맨발로 체중계에 올라서야 하는데요. 생체 전기저항 측정을 통해 체중, 신체질량 지수(BMI), 골격량, 근육, 지방, 수분, 기초 대사율, 신체 나이에 대한 8가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블루투스로 연동되는 윈마이 앱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앱은 다행히도 100% 한글화가 되어 있습니다. 성별, 키, 생년월일, 목표 몸무게 등을 입력한 뒤 몸무게를 측정합니다. 매일 체크한 몸무게는 앱을 통해 신체 평점으로 나타나며, 그래프를 통해 자신의 위치가 표준에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알려줍니다. 


실질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체중 감량뿐 아니라 군육량이나 기초 대사율과 같은 종합적인 신체 정보가 무척 중요합니다. 윈마이 스마트 체중계는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한 ‘인바디’를 대신하기에 가격 대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단 제조사 측은 신체 변화가 민감한 미성년자, 전문 운동인, 임산부 등에게는 사용을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자들 사이에서 정확도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지만, 대략적인 수치를 참고하는 정도로만 활용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윈마이 스마트 체중계(일반형) - 윈마이 제공
윈마이 스마트 체중계(일반형) - 윈마이 제공

※ 필자소개
이종림. IT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 과학동아에서 기자로 일했다. 최신 IT기기, 게임, 사진, 음악, 고양이 등에 관심이 많다. 세간의 이슈들과 과학의 연결고리를 찾는 데 재미와 보람을 느끼며 글쓰고 있다.

 

※ 편집자주
이 칼럼을 본 편집자(오가희 기자 solea@donga.com)는 또 어째서인지 얼마나 좋은지 써보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검정색을 좋아하는 편집자는 비핏 앱코치 스마트 체중계를 선택해, 얼마나 다이어트하기에 유용한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