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야생 호랑이 두 배로 증가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4월 09일 10:48 프린트하기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최근 미국과학진흥협회가 발행하는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 저널에는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호랑이의 서식지 보호 노력이 계속 된다면, 야생 호랑이가 2022년에는 지금의 두 배인 6000마리 이상으로 개체수 증가를 보일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야생 호랑이는 인도 아대륙(亞大陸, 대륙에서 작은 부분이 상대적으로 독립되어 있는 것으로 지리학적 의미로는 보통 산맥, 사막, 고원 및 해양 등으로 인해 대륙의 주된 부분과의 교통장애로 통과하기 힘든 곳을 의미)과 극동 러시아의 아무르 강(Amur River) 지역, 중국, 북한, 수마트라, 인도네시아, 동남아시아의 야생 지역에 서식하고 있는데요.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발표에 따르면, 한 세기 전만 해도 10만 마리 정도였던 야생 호랑이가 2010년에는 3000마리로 감소했습니다. 급격한 경제 발전으로 인한 야생 호랑이의 서식지 감소와 그들에게 행해진 밀렵이 개체수 감소의 가장 큰 이유라고 합니다. 하지만 야생 호랑이가 서식하는 13개국의 관계자들이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한 지난 2010년, 호랑이 서식지의 복구 계획을 세우고 철저히 지킨 결과 그 성과가 이제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연구진은 “풍부한 먹이는 물론 서식지의 보호를 받는 지역의 야생 호랑이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며 “문제는 야생 호랑이가 혼자서 살아가는 동물이며 일반적으로 숲의 28.6km2 이상의 영토가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연구진은 위성 기술을 이용해 지난 14년간 76곳의 호랑이 서식지를 관찰했다고 하는데요. 일부 숲은 서식지 보호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반면 나머지 다른 곳들은 보존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9곳의 야생 호랑이 주요 서식지 중에서 10곳은 많은 부분 손실이 파악되었지만, 나머지 19곳은 그래도 작은 변화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그 결과 인도와 네팔에서는 야생 호랑이의 개체수가 각각 61%와 31% 증가했습니다.

 

한편 연구진은 “서식지의 보존 노력이 계속 이어진다면 향후 20년 안에 야생 호랑이의 개체수는 현재의 세 배에 다다를 것”이라고 결론을 맺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4월 09일 10:48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4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