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소개팅 필승 전략] 유머감각, 발라드는 필수! ‘안 생겨요’는 이제 그만~

통합검색

[소개팅 필승 전략] 유머감각, 발라드는 필수! ‘안 생겨요’는 이제 그만~

2016.04.20 14:39

바야흐로 연애 해빙기인 봄이 왔습니다. 아무리 해도 ‘안 생겨요’의 늪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던 모솔(모태솔로)들도 서서히 기지개를 펼 때가 됐죠. 데이트의 적기인 봄철에 알아두면 좋을 과학적인 데이트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첫 데이트 때 노랑색 옷은 피하기

 

소개팅을 앞두고 무슨 옷을 입고 갈까 옷장을 뒤져본다. 정장을 입을까, 편한 청바지를 입을까? 첫 만남 때 의상은 스타일이 중요할까, 색상이 중요할까?

 

첫 데이트를 준비하며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게 아무래도 의상이죠. 최대한 예의를 갖추면서 매력을 뽐낼 수 있는 의상을 선택하는 게 중요한데요. 과연 어떤 옷을 입어야 성공 확률이 높을까요?


영국의 한 쇼핑 관련 사이트는 여성 1128명, 남성 1232명을 대상으로 첫 데이트에 호감을 주는 의상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60% 이상의 응답자가 의상의 색깔이 향후 관계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는데요.


첫 데이트에서 여성은 빨강색(27%)을 입었을 때 가장 선호도가 높았고, 다음으로 파랑, 초록, 검정, 보라색 순으로 호감을 받았습니다. 남성은 무채색인 회색(24%)과 검정색(22%)이 가장 좋은 반응을 얻었고요. 파랑, 녹색, 흰색 등이 을 입었을 때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첫 데이트시 노랑색 옷은 피하는 게 중요합니다. 어리고 미성숙한 느낌이 들기 때문일까요? 남녀 모두 가장 비호감인 색상으로 노랑색 옷을 골랐다고 합니다. 또 여자는 갈색, 남자는 분홍빛 옷을 입었을 때 매력을 끌지 못했습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매력 어필 위한 유머감각 갖추기 

 

그가 이야기를 건넬 때마다 별 이야기도 아닌데 자꾸 웃음이 난다. 그도 애교는 없지만 자기 앞에서 밝게 웃어주는 내가 마음에 드는 눈치다. 우리, 예감이 좋다.

 

사람들이 호감을 느끼는 조건 중 하나가 바로 ‘유머감각’입니다. 뛰어난 유머감각이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밝혀졌는데요. 특히 남녀 사이에 호감을 느끼기 위한 조건으로도 손꼽히고 있습니다.


캐나다 맥마스터대학의 시걸 발샤인 심리학 교수는 유머감각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그 중 한 실험에서 129명의 학생에게 ‘버스에서 이성이 말을 걸어오는 경우’와 같은 상황을 가정하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하지만 자신의 농담에 잘 웃지 않는 이성과 재미는 없지만 자신의 농담에 잘 웃는 이성 중 어느 쪽을 선택할 지를 물었습니다.


여학생들은 잘 웃기는 이성을 선호한 반면 남학생들은 자신의 유머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이성을 선호했습니다. 요컨대 남자와 여자가 ‘유머감각’의 의미를 다른 뜻으로 받아들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이 원하는 여자의 유머감각이란 자신의 유머를 이해하는 능력이었던 것이죠.


또 다른 연구팀은 뛰어난 유머감각이 건강한 뇌와 유전자들의 질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유머감각은 이성에게 자신이 좋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음을 광고하기 위해 진화했다는 설명입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커피숍 보다는 활동적인 야외 데이트 하기
 
그녀와 커피숍에 앉아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기도 하지만, 오늘은 날씨가 좋으니 야외로 나가볼까 싶다. 공원에서 솔로들의 로망인 2인용 자전거를 함께 타자고 하면 그녀가 좋아할까?

 

몸을 움직일수록 상대방에 대한 호감도 커진다는 연구결과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상대방이 좋아서 심장이 뛰는 게 아니라, 심장이 뛰니까 좋아한다고 착각한다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캐나다 브리티시콜롬비아대학의 아서 아론, 도널드 더튼 박사가 했던 ‘카필라노 실험’이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참가한 남성 중 절반은 낮고 안전한 다리를 건너게 하고, 절반은 아찔한 흔들다리를 건너게 했습니다. 다리를 건넌 직후 한 젊은 여성이 설문조사를 가장해 그들에게 다가갔습니다. 그 결과 아찔한 다리를 건넌 남성이 안전한 다리를 건넌 남성에 비해 이 여성을 매력적으로 느끼는 경우가 8배 더 많았습니다.


또 뉴욕주립대학의 스튜어트 밸린스 심리학 교수는 남성을 한 명씩 데려다놓고 자신의 심장박동 소리를 스피커로 들려주면서 여성의 사진들을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자신의 심장소리가 아니라 가짜로 녹음된 심장소리였는데요.


교수는 미인 사진을 보여줄 때는 보통의 심장소리를, 평범한 용모의 여성 사진을 보여줄 때는 미친 듯이 빠르게 뛰는 심장소리를 들려줬습니다. 그랬더니 남성들은 자신의 심장이 빠르게 뛰었다고 생각되는 평범한 여성에게 훨씬 높은 호감을 보였습니다. 인간의 뇌는 현실과 착각을 구분하지 못하는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친구 커플과 신선한 더블데이트 하기

 

둘이서 만나는 데이트도 슬슬 레파토리가 떨어져 간다. 이번 주말에는 친구에서 SOS를 쳐서 친구 커플과 함께 하는 더블 데이트를 하기로 했다. 재미있어야 할텐데... 
 
연애 초기에는 모든 것이 설레고 즐겁기만 합니다. 하지만 만남이 오래 이어지면 새로운 연애 코스가 바닥나고 때로는 지루해지기도 하죠. 이럴 때 다른 커플과 함께 더블 데이트를 즐기는 것이 연애에 활력소가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웨인주립대학의 리처드 슬래처 심리학 교수는 60쌍의 커플을 대상으로 두 커플이 한 팀을 이뤄 주어진 주제에 대한 토론을 실시하도록 했습니다. 한 팀에는 민감한 토론 주제를 제시했고, 또 다른 팀에는 일상적이고 무난한 주제로 이야기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같은 편이 되어 격렬한 토론에 참여한 커플은 다른 커플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움을 경험하고 특히 자신의 파트너에 대해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됐다고 답했습니다. 한 팀을 이룬 커플과도 금세 친밀해졌습니다.


연구팀은 한 편이 되어 격렬한 토론을 벌인 경험은 남녀 사이에 새로운 자극이 되어 자신의 파트너와 더 가까워진 느낌을 받게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른 커플과 함께 하는 흥미진진한 데이트를 마련한다면 자칫 지루해지는 관계도 한층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오글거리더라도 사랑의 세레나데 준비하기

 

평소에 친한 친구로 지낸 그녀에게 오늘은 꼭 고백하고 싶다. 어떤 방법이 좋을까? 잔잔한 발라드가 흘러나오는 조용한 레스토랑에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하는데, 성공할 수 있을까?

 

연애를 하기 위해서는 배경음악도 중요합니다. 여성들은 사랑을 속삭이는 노래를 들으면 데이트에 쉽게 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프랑스의 남브리태니대학과 남파리대학 심리학 연구팀은 음악이 사람들의 마음을 얼마나 흔드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연구팀은 외모가 평범한 20세의 남성 한 명과 18∼20세 사이의 여성 실험참가자 87명을 모집했습니다. 이들 여성에게는 소비 동향에 대한 조사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알리고, 각각 5분씩 대기실에서 기다리는 동안 음악을 들려줬습니다. 반은 사랑을 이야기하는 발라드 곡을 들려줬고, 나머지 반은 사랑 노래가 아닌 중성적인 노래를 들려줬습니다.


그런 다음 여성 실험참가자들은 다른 방으로 이동해 20살의 ‘평범남’과 2가지 종류의 특정 제품에 대한 평가를 나눴습니다. 이야기가 끝날 때쯤 남자가 동일하게 여성에게 전화번호를 묻고 데이트를 신청했습니다. 그러자 중성적인 노래를 들은 여성의 27.9%가 데이트 신청에 응한 반면, 로맨틱한 노래를 들은 여성은 52.2%가 수락했습니다.


연구팀은 달달한 음악이 사람의 행동도 로맨틱한 쪽으로 이끈다고 해석했습니다. 사랑의 세레나데를 불러주기 힘들다면 배경음악이라도 선택하는 게 도움이 되겠죠? 참고로 로맨틱한 음악은 남성들의 마음도 움직여서 꽃가게에서 더 많은 돈을 쓰게 만든다는 연구도 밝혀졌습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필자소개
이종림. IT전문지 마이크로소프트웨어와 과학동아에서 기자로 일했다. 최신 IT기기, 게임, 사진, 음악, 고양이 등에 관심이 많다. 세간의 이슈들과 과학의 연결고리를 찾는 데 재미와 보람을 느끼며 글쓰고 있다.

 

※참고문헌

http://metro.co.uk/2013/10/25/what-colours-should-you-wear-on-a-first-date-4160930/
http://www.psychology.uwo.ca/pdfs/SONA/articles/1-martin.pdf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5634358/bef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5196027/bef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50453/bef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