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친구가 가장 많은 나이는 25세

통합검색

친구가 가장 많은 나이는 25세

2016.05.06 22:00

함께 웃고 울고 모든 걸 함께 나누는 친구. 인생에서 어느 시기에 가장 많을까요? 핀란드 알토대와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에 따르면 25살 때 가장 많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무작위로 뽑은 유럽인 320만 명의 휴대전화를 통계 분석했습니다. 2007년 한 해 동안 이들이 누구와 통화했는지, 얼마나 자주 연락했는지 성별과 나이를 변수로 조사한 겁니다.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그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25살 때 연락하는 사람이 가장 많았습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많은 사람과 연락했습니다. 그런데 39살 이후부터는 여성이 더 많은 사람과 교류했습니다. 남녀 모두 25살 이후에는 친구 수와 연락 횟수가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50대 이후부터는 나이가 비슷한 사람보다는 자신보다 젊은 사람과 자주 소통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알토대 쿠날 바타차리아 박사는 “나이가 들면 진정한 친구 몇 명하고만 연락을 한다”며,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횟수는 직접 만나 이야기 나누는 횟수와 거의 일치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영국 왕립협회가 발간하는 저널 ‘오픈사이언스’ 4월호에 실렸습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