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세상에서 가장 긴 곤충 발견!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5월 19일 06:00 프린트하기

세상에서 가장 긴 곤충이 중국에서 발견되어 소개합니다. 그 길이가 무려 62.4cm라고 하는데요. 이 대벌레(stick insect)는 중국 남부 지방인 광시 좡족 자치구에서 2년 전에 발견되었습니다. 중국 남서부 쓰촨 성 청두에 위치한 서중국 곤충박물관 소속의 자오 리(Zhao Li) 박사는 “이 대벌레가 전세계 80만 7625종의 곤충 중에서 가장 긴 곤충으로 신기록을 경신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신화통신 제공
신화통신 제공

그 전까지 가장 긴 곤충은 말레이시아 보르네오 섬에서 아마추어 자연연구가인 다툭 찬 추 룬(Datuk Chan Chew Lun)에 의해 발견된 56.7cm의 ‘찬스 메가스틱(Chan’s megastick, Phoebaeticus chani)’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대벌레로, 2008년에 발견된 것이었는데요. 이 대벌레는 현재 영국 런던의 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신화통신 제공
신화통신 제공

세계 최장신의 대벌레를 발견한 과정은 이렇습니다. 지역 주민으로부터 굵기는 사람 검지 손가락 만하며, 길이 50cm가 훌쩍 넘는 거대한 괴물(?)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겁니다. 자오 리 박사는 6년 동안 그 벌레를 찾아 다녔다고 합니다. 그는 “2014년 8월 16일 밤, 광시 좡족 자치구의 해발 1200m의 산속에서 여러 곤충을 수집하고 있었는데, 저 멀리에서 나뭇가지처럼 보이는 검은 그림자가 나타나는 것을 보았다”고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밝히며 “가까이 다가갔을 때, 몸길이만큼이나 기다란 다리를 보고 깜짝 놀랐다”고 덧붙였습니다. 결국 그의 포기하지 않는 끈질긴 근성으로 세계 최장신의 대벌레를 찾아내는 쾌거를 이룬 것이지요.


그 후 자오 리 박사는 이 대벌레와 함께 박물관으로 복귀했는데요. 그곳에서 이 대벌레가 6개의 알을 낳았다고 합니다. 알들이 부화한 후, 새끼들의 길이를 재어보니 가장 작은 것도 26cm나 되었다고 하니 놀랍지 않나요?  

 

신화통신 제공
신화통신 제공

한편 프리재니스트리아(Phryganistria) 속(屬)에 속하는 이 대벌레의 이름은 처음 발견한 자오 리 박사의 이름을 따 ‘프리재니스트리아 차이낸시스 자오(Phryganistria chinensis Zhao)’로 명명되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논문이 곧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대벌레는 그 누구의 눈에도 잘 띄지 않게 나뭇가지나 나뭇잎처럼 보이도록 스스로를 위장하며 살아가는데요. 현재까지 3000종 이상의 대벌레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5월 19일 06: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1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