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VR이 아직은 낯선 당신, 첫 경험이라면 이렇게!

통합검색

VR이 아직은 낯선 당신, 첫 경험이라면 이렇게!

2016.05.22 10:00

10년 뒤면 전세계 헤드셋 등 VR/AR과 관련된 하드웨어 매출이 TV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 속에 올해에만도 전세계 VR헤드셋 공급량이 630만대 규모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남의 나라 이야기 같다고요? 네. 그럴지도 모릅니다. 국내에서도 VR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는 있지만 여전히 헤드셋 한번 만져 보지 못한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해외에서도 얼리어댑터나 긱(geek), 또는 게임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며 아직은 대세론과 관망론이 힘을 겨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리어댑터 중심의 초기시장은 대중화된 시장의 10% 안팎으로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대중화의 시점에 이견이 있을 뿐 VR이 새로운 콘텐츠 소비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데는 대부분 의견이 수렴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VR헤드셋, PC 등 하드웨어가 저렴해지고 콘텐츠가 풍성해질 때까지 마냥 기다려야 할까요? 우연히 VR헤드셋을 손에 쥐었는데 그냥 책상 위 어딘가에 밀어 둬야 할까요?


앞선 회차에서 소개한 것처럼 아직은 PC나 게임콘솔 기반 VR헤드셋이 부담스럽습니다. 그런만큼 스마트폰 기반 저가형 모바일TV 헤드셋이나 구글 카드보드로 VR 콘텐츠와 가볍게 얼굴을 터 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아니면  그냥 가지고 있는 PC나 스마트폰으로 가볍게 VR 콘텐츠의 현재를 맛보고 미래를 가늠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VR과 만나는 가장 쉬운 방법을 요약합니다.

 


헤드셋이 없을 때


비록 헤드셋이 없더라도 PC와 스마트폰에서 360 영상을 살펴 봄으로써 VR과의 거리를 좁혀볼 수 있습니다. 물론 헤드셋 착용시에 비하면 몰입도는 다소 떨어집니다.


① PC에서


먼저 PC에서 VR영상을 보기 위해선 기존에 많이 사용해 온 MS익스플로러(IE)가 아닌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파이어폭스 등 브라우저에서도 지원하지만 아무래도 낯설죠. 애플이 제공하는 사파리 브라우저는 아직 360VR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의 타임라인에 올라 온 VR 영상들은 마우스로 드래그하며 다양한 방향으로 화면을 옮겨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익스플로러로 VR 영상을 접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VR 영상을 지원하기 시작한 네이버 TV캐스트와 아프리카TV에 오른 VR영상들은 익스플로러에서도 구동됩니다. 하지만 그 수가 많지 않습니다.


기존의 동영상 서비스 외에도 Vrideo, JauntVR처럼 해외 VR 콘텐츠 전용 사이트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② 스마트폰에서


PC가 아닌 스마트폰으로도 VR을 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과 자이로센서를 통해 스마트폰의 방향을 이리저리 바꾸며  VR영상을 만나 보세요. 다만, 일반 웹사이트에 삽입된 VR영상은 스마트폰에서 지원되지 않으니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해 시청해야 합니다.

 


● 헤드셋이 있을 때


아직은, 특히 국내에선 현재 오큘러스 리프트처럼 PC기반 VR헤드셋보다는 기어VR을 위시한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VR 헤드셋을 접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미디어나 소비재 기업들이 마케팅 용도로 제공하는 종이형태의 구글 카드보드나 중국에서 제작된 보급형 헤드셋이 많습니다.

 

구글 카드보드는 1만원 이하 가격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조립식 VR헤드셋이다. - 구글 제공
구글 카드보드는 1만원 이하 가격으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조립식 VR헤드셋이다. - 구글 제공

우연히 손에 쥔 VR헤드셋. 뭘 해야 하지? 갑자기 난감해질 수 있습니다. 헤드셋을 이용한 경우도 PC에서와 마찬가지로 VR콘텐츠가 가장 많이 등록된 유튜브를 우선 이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① 유튜브 앱으로 시동걸기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라면 유튜브 앱을 구동한 뒤 ‘VR’ ‘360’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 보세요. 다양한 분야의 방대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을 플레이한 뒤 헤드셋을 형상화한 화면 우측 하단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화면이 2개로 분할됩니다. 그 다음 헤드셋에 스마트폰을 삽입하는 데크에 중앙을 맞춰 끼워 넣으면 더욱 몰입감 있는 VR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튜브 앱은 그동안 화면 분할이 지원되지 않아 별도의 앱을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지난 17일부터 가능해진만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앱을 구동한 뒤
유튜브앱을 구동한 뒤 - 유튜브 제공

 

우측 하단 헤드셋 아이콘을 터치하면 화면이 2개로 분할된다.
우측 하단 헤드셋 아이콘을 터치하면 화면이 2개로 분할된다. - 유튜브 제공

② 전용 앱 활용하기


현재 양적 측면에서 보면 유튜브나 페이스북이 절대적이긴 하지만 고품질의 콘텐츠나 유료화를 지향하는 서비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애플리케이션의 형태로 제공됩니다.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VR’로 검색하면 수많은 유무료 앱들이 등장하니 하나씩 체험해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특히 일부 앱은 구동시 화면에 과녁과 같은 작은 원형 포인트를 제공해 원하는 기능이나 콘텐츠에 맞춘 뒤 선택, 로딩할 있어 이용이 편하다. 머리를 움직여 포인트를 원하는 화면 부위에 맞추고 헤드셋 측면의 자석 버튼을 튕기거나 블루투스 리모콘을 누르면 된다. JauntVR처럼 2~3초 정도 포인트가 머물면 메뉴 바나 콘텐츠가 구동되는 오토클릭 기능이 적용된 앱도 있다.

 

JauntVR의 구동화면. 처음 앱을 실행하면 화면 내 오토로딩 기능을 이용해 손을 쓰지 않고 편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JauntVR 제공
JauntVR의 구동화면. 처음 앱을 실행하면 화면 내 오토로딩 기능을 이용해 손을 쓰지 않고 편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JauntVR 제공

③ 범용 플레이어 활용하기


매번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에 접속해 VR영상을 보는 대신 아예 자신의 스마트폰 속 영상 파일과 범용 플레이어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설치한  ‘VR플레이어(player)’ ‘Virtualrealplayer’ ‘AAA VRCinema’ ‘Fulldive’ 등을 구동한 뒤 미리 스마트폰에 저장한 VR영상 파일을 불러와 원하는 때 시청하는 방식입니다.


네트워크 접속의 부담이 없고 고화질의 콘텐츠 시청이 가능한 장점이 있죠.

 

VR Player 등 유무료 범용앱을 이용해 스마트폰내 VR영상파일을 구동할 수 있다. - VR Player 제공
VR Player 등 유무료 범용앱을 이용해 스마트폰내 VR영상파일을 구동할 수 있다. - VR Player 제공

아직 VR시장은 OS, 브라우저에 따른 서비스의 제약, 헤드셋의 보급속도와 가격, PC와 스마트폰의 성능, 콘텐츠의 다양성, 네트워크 품질 등 여러 측면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씩 하나씩 파고를 넘으며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서비스, 콘텐츠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VR세상에 조금씩 곁을 내주며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 보다 보면 어느새 손에 쥔 헤드셋이 익숙해질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필자소개
이정환. 10여년간 전자신문 취재기자로 인터넷, 모바일, e비즈니스 등 분야를 담당했다. 이후 SK를 거쳐 지금은 판교밸리 미디어 밸리인사이더 대표 에디터 겸 IT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아날로그적인 삶을 꿈꾸지만 늘 IT의 유혹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모바일 푸어 홍과장, 모바일 천재가 되다」 著.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8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