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동영상] 토종 로켓엔진 내뿜는 불기둥 ‘무시무시하네!

통합검색

[동영상] 토종 로켓엔진 내뿜는 불기둥 ‘무시무시하네!

2016.05.29 18:00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한국형발사체에 들어갈 75t급 엔진을 30초 동안 연소하는 시험 장면을 27일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동영상으로 공개했다. 거대한 불기둥과 함께 안전을 위해 뿌린 물 때문에 수증기가 구름처럼 퍼져나가는 모습이 여과없이 담겼다.

 

이번 실험은 전남 고흥 나로 우주센터 중앙에 이치한 아파트 10층 높이(32m)의 거대한 연소기 연소시험 설비에서 진행됐다. 한국형발사체의 연료인 케로신(등유)과 산화제인 액체산소를 넣고 한번에 연소시키는 시험을 진행한 것이다. 여기서는 한국형발사체 1, 2단에 들어갈 75t급 엔진의 연소기와 3단에 쓰이는 7t급 엔진의 연소기를 모두 시험할 수 있다.

 

연구진은 2014년부터 연소시간을 꾸준히 늘려와 현재 30초 단계까지 왔다. 실제 우주발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145초 동안 안정적으로 연소시켜야 한다. 연소시험 때는 3000도에 이르는 고온의 화염이 뿜어져 나오며 열기를 식히기 위해 초당 1800L의 물을 뿌려준다.

 

항우연 측은 “앞으로도 엔진의 연소시간을 단계적으로 늘려가며 다양한 조건의 개발시험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3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