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왜 사람들은 시트마스크에 열광하는가?

통합검색

왜 사람들은 시트마스크에 열광하는가?

2016.07.02 10:00

퇴근 후,  귀가해서 문을 열어주는 부인의 얼굴에 허연 종이가 씌어져 있어서 놀란 경험이 있나요? 비행기 안에서 멀쩡한 차림에 별안간 허연 탈바가지를 쓴 옆자리 여성을 보고 놀란 적이 있나요? 기절하지 말고 지금 당장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를 걸고 ‘1일1팩’을 쳐보세요. 2만개가 넘는 게시물이 쏟아지는데, 얼굴에 흰 헝겊조각-시트마스크를 붙이고 있는 사진이 대부분이랍니다. 최근 1, 2년 사이에 여배우들이 얼굴에 시트마스크 붙인 사진을 올리는 릴레이 포스팅을 하면서 일반 여성들 사이에서도 이런 설정 샷이 유행이 되었죠. 올리브영이나 왓슨스 같은 드럭스토어나 아리따움, 이니스프리 같은 화장품 전문 브랜드 매장에도 ‘시트마스크 코너’가 따로 있을 만큼 중요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피부가 지쳐서 칙칙할 때 단시간 내에 활기를 주는 방법으로 이것만큼 효과적인 없다’ ‘피곤할 날 발포비타민제 녹인 물을 한잔 쭉~ 들이킨 느낌’ 등 사용자후기도 생생하네요. 그렇다면 시트마스크에 대해 궁금한 점을 풀어볼까요?

 

후즈후 코스메틱 제공
후즈후 코스메틱 제공

Q. 요즘, 왜 이렇게 시트마스크 열풍이 이렇게 불고 있을까요?


A. 한마디로 가격대비 효과가 뛰어난  대표적인 ‘가성비 제품’ 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뜯어서 붙이면 끝’ 일만큼 사용법이 간편하고,  최저 1장당 1천원에 세일기간에는 500원에도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만만할 정도! 에스테틱이나 피부과를 예약하고, 오고가고, 시술 받으면 두세 시간은 투자해야 하는데  시트마스크는 내 집에서 드러누워서 붙이기만 하면 끝이니까요.

 


Q.  용도별로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일단 성분 별로 구분을 하자면 진정기능에는 쑥, 티트리 오일, 알로에가 들어간 제품을,
미백기능에는 쌀, 레몬, 진주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수분 공급을 위해서는 히아루론산이나 대나무 수액을 함유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탄력을 주고 싶다면 꿀이나 콜라겐 성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특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네요.


피부과 전문의가 개발한 제품도 있습니다. 얼굴 부위별로 피부고민이 다르다는 점에 착안하여 후즈후 피부과에서 개발한 ‘올인원 듀얼 마스크’는  ‘V라인 팩’ 이라는 별명으로 통합니다. 얼굴의 상단과 하단으로 시트를 나누어 얼굴 윗쪽에는 수분을 강화하고 하단에는 탄력을 강화하고 V라인을 강조한 제품이죠.

 

후즈후 코스메틱 제공
후즈후 코스메틱 제공

남성전용화장품 브랜드인 바이플러스의 남성전용 시트마스크도 인기입니다. 잦은 면도, 야외활동, 음주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남성 피부를 보호하며 자극을 주지 않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바이플러스 제공
바이플러스 제공

좀더 신선한 제품을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더우주의 ‘우주 페이스 마스크 하이드로 리프트’를 주목하세요. 주사기에 들어있는 앰풀을 시트에 섞어 사용하는 방식으로,  사용 직전 제품을 개봉하니 신선도는 안심할 수 있겠죠?

 

더우주 제공
더우주 제공

Q.  시트의 재질이 중요할까요? 액체의 성분이 더 중요한 거 아닌가요?


A. 물론 액체를 흡수하는 역할이므로 성분이 중요하나. 똑똑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시트도 점점 스마트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부직포, 면, 콜라겐 등 기능이 점점 더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알루미늄 호일 재질의 시트마스크도 출시되었습니다. ‘에스티로더 나이스 리페어 컨센트레이티드 리커버리 파워 오일마스크’라는 제품으로 호일의 특성상 얼굴에 밀착되고 히팅기능이 있어 일반적인 시트마스크보다 25배 빠른 피부 침투력을 지녔다고 해요.  고퀄인만큼 가격대도 만만치 않아 4장에 무려 11만 원! (꺄올~)


전문가들은 가격에 따라 피부에 좋고 나쁨을 단정할 수는 없고, 자신의 피부에 잘 맞느냐가 중요하니 테스트를 꼼꼼히 해보라고 조언하네요.

 


Q. 어느새 시트마스크가 기내필수품이 되었어요.  기내에서 시트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과연 효과적일까요?


A. 전문가들은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기내 여건상 먼지가 많이 발생되기에 많은 제품을 바르는 것보다, 시트마스크 한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기내파우치에는 클렌징폼 1회분, 토너. 그리고 시트마스크 한 장만 휴대하면 끝!

 


Q. 시트마스크를 얼굴에 붙이면 정말 에센스 한병을 바른 효과가 있을까요?


A. 호호호, 정말 그렇다면 비싼 돈주고 에센스 사는 사람이 없지 않을까요? 결론적으로, 에센스 정품 한 병이 그대로 들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 평균 25ml의 액체가 들어있는데 다른 제품보다 수분의 함량이 많고 그 안에 보습은 물론 진정, 미백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성분들이 녹아있습니다. 시트 한 장이 얼굴과 공기 사이를 차단해서 좋은 성분들이 공기 중으로 날아가지 않고 피부에 고스란히, 빠르게 전달되는 역할을 합니다.

 


Q.  오래 붙여둘수록 효과가 높을까요?


A. 삑~ 주로 어머님들이 이런 오류를 범하시는데요, 밤새 얼굴에 붙이고 자면 얼마나 효과가 좋을까 하시지만 피부에 30분 이상 밀착되면 오히려 피부에 있던 수분을 시트에 빼앗기게 됩니다.


또한 예민한 피부의 경우 오래 부착하면 무리한 수분 공급으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 얼굴에 상처나 심한 여드름 증세가 있는 사람은 사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시트마스크의 가장 모범적인 사용법을 알려주세요.


A. 정말 간단합니다. 깨끗하게 세안을 마친 후, 화장솜에 토너를 듬뿍 묻혀 피부결을 골고루 정돈한 후 시트마스크를 개봉해서 눈.코.입 부위를 잘 맞춰 부착합니다. 용기에 남은 에센스는 버리지말고 손에 묻혀 목과 손에 골고루 바르면 효과적입니다. 여기서 끝을 내는 것보다 수분 크림을 덧발라주면 더욱 효과적이니 참고하세요!


 

※ 필자소개
이화정. 패션지 with, 마이웨딩과 조선일보 화요섹션에서 기자로 일했다. 뷰티, 패션, 레저, 미식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 라이프스타일 전문가.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