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호빗은 실제로 있었다?

통합검색

호빗은 실제로 있었다?

2016.07.22 13:00

 

Ryan Somma(F) 제공
Ryan Somma(F) 제공

판타지 소설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호빗’처럼, 키와 몸무게가 인간의 절반밖에 안 되는 종족이 실제로 존재했음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그리피스대 인간진화연구소 아담 브룸 박사팀은 인도네시아 플로레스 섬의 소아 분지에서 키가 1m 남짓한, 현생인류의 친척 ‘호모 플로레시엔시스’로 추정되는 70만 년 전 화석을 발견했다고 ‘네이처’ 6월 8일자에 발표했다.


호모 플로레시엔시스 화석은 2003년 플로레스섬의 리앙부아 동굴에서 처음 발견됐는데, 발견 당시부터 실제 존재했던 고인류인지, 소두증 등 기형을 가지고 태어난 현생인류인지 논쟁이 있어왔다. 그런데 이번에 화석이 새로 발견됨으로써 이 종이 고인류의 일종이라는 데 힘이 실렸다.


아담 브룸 박사는 미국 과학매체 ‘피조그(phys.org)’와의 인터뷰에서 “호빗은 실재했다”며 “그들은 키가 작은 자바의 호모 에렉투스로부터 (비교적 최근에) 진화했거나, 아니면 (그보다 훨씬 전에) 아프리카에 살던 작은 뼈를 가진 호미닌으로부터 진화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1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