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열대야에도 꿀잠자는 방법

통합검색

열대야에도 꿀잠자는 방법

2016.07.12 19:45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인상이 절로 찌푸려지는 30도 이상의 폭염. 

하루종일  뜨거운 기온에 체력을 빼앗기는 여름.


덥고 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여름은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할 때입니다. 특히 밤에도 온도가 내려가지 않는 열대야에는 잠들기 어려운 환경에 수면부족을 느끼고 있는 사람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으로 빼앗긴 체력을 회복하고 싶지만 하루하루 더 지치기만 하는데요.
열대야에 지지 않고 쾌적하게 자기 위해서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 잠들기 전 심한 운동과 찬물 샤워는 금물

 

흔히 과격한 운동으로 몸을 혹사 시키면 피곤하기 때문에 빨리 잠 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이 긴장상태가 되는데, 근육이 긴장하면 카페인이 포함된 커피를 마셨을 때처럼 뇌가 각성 상태에 놓이기 때문에 오히려 쉽게 잠을 잘 수 없게 됩니다.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으로 잠들기 3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찬물 샤워의 경우, 당장은 시원해서 잠이 잘 올 것 같지만 역효과를 줍니다.  차가워진 몸이 일정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열을 발생시키면기 때문에 오히려 잠을 방해합니다.. 푹 자기 위해서는 약간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몸의 체온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 실내 에어컨 온도는 적당하게 유지

 

에어컨은 강하게 잠시 틀어놓았다가 끄는 것보다 취침예약모드를 활용해 약하게 가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 실내 온도가 너무 내려가지 않도록 27~28℃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아침에 잠에서 깰때는 체온이 내려가 있기 떄문에 실내 온도가 너무 낮으면 몸을 망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을 틀고 잘 때는 찬 공기가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얇은 긴팔 옷을 입고 배 부위는 이불로 덮어줍니다.

 

선풍기를 이용할 때는 창문을 열고 실내 공기를 순환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오랜 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 바람을 맞으면 저체온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선풍기를 켠 채 잠을 잘 때는 창문을 열어 놓아야 체온 저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는 몸에서 멀리 떼어 놓고 타이머는 1, 2시간만 작동하도록 맞춰줍니다.

 

● 여름용 매트로 바닥을 시원하게 유지
 

여름에는 자신이 흘린 땀을 바닥이나 이불에서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 더욱 찝찝하고 불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여름용 기능성 매트를 침대나 바닥 위에 깔아 눅눅한 바닥을 보다 쾌적하게 바꿀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여름에도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생활 패턴이나 사용 목적 등을 잘 따져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구입하면 열대야를 이기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크우드 대나무카페트  - 시앙스닷컴 제공
오크우드 대나무카페트  - 시앙스닷컴 제공

▽쿨매트
젤, 물 기타 여러가지 냉각소재를 이용해서 체내의 열은 매트로 흡수되고 냉각젤의 냉기는 체내로 흡수되어 체온을 3~5℃ 정도 낮춰줍니다. 냉동실에 따로 얼리지 않아도 서늘한 곳에 보관 후 사용할 수 있으며 물기가 생기지 않고 물티슈 등을 이용해 닦을 수 있어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나면 시원한 느낌이 사라지고 열감이 올라오는 것 같은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네요.

 

▽대나무 카페트
열전도율이 높은 대나무 자체의 보냉성을 이용한 제품으로 대나무 사이로 통풍이 되기 때문에 바닥과 공기 순환이 되어 시원함을 느끼게 해 줍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어도 피부에 닿았을 때 땀이 차지 않도록 도와 끈적임이 적기 때문에 장마철에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대나무를 엮은 제품이기 때문에 중간중간 대나무 가시가 삐져나오거나 장기간 사용으로 대나무결이 까지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숨이 턱 막히는 열대야, 잠들겠다고 '찬물 샤워'했다가는... (2013년 8월)

 

   ※ Tip. 여름용 매트 구매 시 체크하세요.
     ① 제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시원함은 기본!
     ② 침대, 거실 바닥 등 어느 곳에 두고 사용 할 것인지 구매 목적 확인
     ③ 구매 목적에 맞는 제품 종류와 사이즈 확인
     ④ 땀이나 이물질이 묻어도 물티슈로 간단히 닦을 수 있는 지 여부
     ⑤ 여름이 지난 후 다음 시즌까지 쉽고 편리하게 보관이 가능할 것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