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캐치 업! 애플(3)] 애플 iOS 10 먼저 써보세요

통합검색

[캐치 업! 애플(3)] 애플 iOS 10 먼저 써보세요

2016.07.13 07:15

※ 편집자 주
구글, 애플, 페이스북... 세계 테크 업계는 숨가쁘게 돌아갑니다. 쉴새없이 일어나는 새 소식과 변화를 따라잡기도 힘듭니다. 동아사이언스에서 주요 테크 기업들의 최근 뉴스를 정리하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선도 업체들의 움직임을 렌즈로 변화의 힌트를 잡아 보세요.

 

 

애플 iOS 베타 버전 공개


지난 6월 애플 개발자 행사 WWDC에서 예고한 아이폰 운용체계의 새 버전 iOS 10이 퍼블릭 베타로 풀렸습니다. 올 가을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식 업그레이드 되기 전에 미리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iOS 10은 외부 개발 앱에 문을 연 것이 특징입니다. 음성인식 비서 시리로 애플 앱이 아닌 다른 외부 앱도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시리로 아이폰 문자메시지뿐 아니라 위챗이나 카카오톡 메시지도 보낼 수 있게 됩니다. 화면을 터치하는 압력을 조정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3D터치도 더 유용해집니다. 잠금화면을 풀지 않고도 바로 사진을 찍거나 알림과 외부 앱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iOS 10 운용체계 - 맥루머스 제공
아이폰 iOS 10 운용체계 - 맥루머스 제공

기본 탑재 앱을 지울 수 있게 됩니다! 애플 자체 지도 앱, 증권 앱 같은 아무도 쓰지 않는 앱들이죠. 반면 새로 기본 탑재되는 앱도 생겼습니다. 조명이나 에어컨 등 스마트 가전을 제어하는 '홈' 앱이 설치됩니다.


문자메시지 앱도 바뀝니다. 웹페이지 링크를 문자로 보내면 미리보기를 보여주고, 말풍선이 터지거나 문자 주변에 특수효과가 나타나는 등 재미 요소를 많이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iOS 10 베타 버전을 사용하는 사람들 얘기 들어보면, 메시지 앱이 제대로 실행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아직 베타 버전이라 그렇겠죠.


베타 버전을 쓰고 싶은신 분은 여기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애플, 중국 시장에서 추락


애플이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5위로 밀려났습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화웨이 같은 중국 대기업이나 오포, 비보 같은 신흥 중국 기업들이 내수 시장에서 약진하며 애플을 앞서가는 동안 애플의 점유율은 작년 5월 12.%에서 10.8%로 떨어졌습니다. 반면 오포 같은 회사들은 점유율이 2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지난 분기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에서 애플 매출은 26% 줄었습니다.


중국 현지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애플, 삼성 같은 글로벌 기업들의 입지가 흔들리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PC 시장에서는 애플이 중국 아수스에게 따라잡혔습니다. 최근 PC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맥북을 앞세워 비교적 선방하고 있었는데요, 얼마전 나온 가트너와 IDC 자료를 보면 아수스가 2분기에 450만대의 PC를 출하해 440만대를 출하한 애플을 근소하게 앞지르며 4위를 차지했습니다. 애플 맥북 프로 신제품 대기 수요 때문에 판매가 줄어든 측면도 있는 듯 합니다.

 

애플 제공
애플 제공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