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캐치 업! 구글(4)] 구글 자체 VR 기기 개발 포기?

통합검색

[캐치 업! 구글(4)] 구글 자체 VR 기기 개발 포기?

2016.07.18 07:15

구글 자체 VR 기기 개발 포기

 

구글은 카드보드, 데이드림 등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계한 VR 개발을 진행 중이다. - 구글 제공
구글은 카드보드, 데이드림 등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계한 VR 개발을 진행 중이다. - 구글 제공

구글이 자체 VR 기기 개발 계획을 포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요즘 주요 IT 기업들이 VR 기기 개발에 한창입니다. 페이스북이 인수한 오큘러스의 VR 헤드셋이 시장에 풀리고 있고, 소니와 HTC도 VR 기기를 내놓았습니다. 애플 역시 VR 기기 개발 팀을 꾸렸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PC와 연결해 사용하는 고가의 고성능 VR 헤드셋 기기입니다.

 

구글은 스마트폰을 장착해 쓰는 ‘카드보드’ 같은 간단한 저가형 기기를 내놓은 정도였는데요, 얼마전 구글 역시 고성능 VR 기기를 비밀리에 개발 중이라는 사실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이 기기는 구글의 미래기술 개발 조직인 X랩에서 개발했는데, 최근 개발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고 IT 전문 매체 리코드가 보도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로써 구글의 VR 기기 관련 사업은 당분간 ‘데이드림’에 집중될 전망입니다. 데이드림은 지난 5월 열린 구글 개발자 행사 I/O에서 발표한 안드로이드 단말기용 VR 플랫폼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만드는 기업들이 자사 제품에 VR 기능을 구현하도록 해 주는 기술입니다.


※업데이트: 리코드의 보도 이후 또 다른 IT 매체 인가젯이 익명의 구글 직원을 인용, 스마트폰과 연결할 필요 없는 고성능 VR 헤드셋을 계속 개발 중이라는 보도를 냈습니다. 보도가 엇갈리는 가운데, 구글은 VR 기기 개발 상황에 대해 코멘트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Kifi 인수

 

이번 주에도 구글의 스타트업 인수는 계속 됩니다.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는 이미지와 링크를 수집해 분석하고 적절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등의 기술을 가진 키피(Kifi)라는 회사입니다.

 

회사의 서비스는 폐쇄하고, 직원들은 구글이 얼마전 선보인 앱 ‘스페이스’ 팀에 합류한다고 합니다.

 

구글이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는 콘텐츠 분석 및 추천 기술을 보유한 키피를 인수했다.  - 키피 블로그 제공
구글이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는 콘텐츠 분석 및 추천 기술을 보유한 키피를 인수했다.  - 키피 블로그 제공

스페이스는 단체 채팅방을 만들고 좋은 인터넷 콘텐츠를 담은 링크와 이미지, 동영상 등을 공유하는 앱입니다. 요즘 점점 많이 쓰이고 있는 메신저 앱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구글의 노력 중 하나입니다.

 

 

해외에서도 데이터 걱정 없이!

 

구글은 미국에서 ‘프로젝트 파이’라는 이동통신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다른 통신사업자의 망을 빌려 저가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구글은 프로젝트 파이 고객들에게 세계 135개 국가에서 속도는 기존의 10배 이상 되고 요금은 국내와 같은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길찾기나 관광지 정보 확인, 식당 찾기 등을 위해 무선 데이터가 꼭 필요하지만, 로밍 가격이 워낙 비싸 데이터 쓰기가 망설여진게 사실입니다.

 

이런 걱정을 덜고 해외에서도 마음껏 구글 검색, 구글 지도, 구글 번역, 구글 포토, 지메일 등을 쓰라는 것이 구글의 의도입니다. 그래야 구글의 핵심 비즈니스인 광고 사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자사 이동통신 서비스 구글 파이 고객들을 위한 해외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 구글 공식 블로그 제공
구글은 자사 이동통신 서비스 프로젝트 파이 고객들을 위한 해외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 구글 공식 블로그 제공

구글은 이동통신 사업뿐 아니라 유선 인터넷 망 제공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모두 인터넷 인프라를 잘 갖춰 더 많은 사람이 구글을 이용하게 하겠다는 의도입니다.

 

 

남녀평등 이모티콘 등장

 

얼마 전 구글 디자이너들이 ‘남녀평등’ 이모티콘을 만들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문자 메시지 등에 많이 쓰이는 이모티콘에 남성만 많이 등장한다는 문제 의식에 따라 새롭게 디자인한 이모티콘입니다.

 

지금 휴대폰 문자메시지 이모티콘에서 여성은 춤추는 댄서나 공주 등의 모습으로만 등장하는데요, 새 이모티콘에서는 농사를 짓거나 엔지니어링 일을 하거나 학사모를 쓰는 등 다양한 일을 하는 모습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여성의 다양한 활동을 묘사한 구글의 새 이모티콘들 - the Verge 제공
여성의 다양한 활동을 묘사한 구글의 새 이모티콘들 - the Verge 제공

이 새 이모티콘 디자인들이 최근 유니코드 컨소시엄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다음번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부터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여성의 모습을 담은 이모티콘을 쓸 수 있게 됩니다. 

 

※ 편집자 주
구글, 애플, 페이스북... 세계 테크 업계는 숨가쁘게 돌아갑니다. 쉴새없이 일어나는 새 소식과 변화를 따라잡기도 힘듭니다. 동아사이언스에서 주요 테크 기업들의 최근 뉴스를 정리하고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선도 업체들의 움직임을 렌즈로 변화의 힌트를 잡아 보세요.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0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