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너도나도 캠핑 전성시대! 이런 텐트 괜찮아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7월 19일 20:00 프린트하기

 

캠핑의 꽃
캠핑의 꽃 '텐트' 고를 때 고려해야 할 것은?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집 앞 한강 망원지구는 주말이 되면 형형색색 텐트들로 진풍경을 이룬다. 삼삼오오 몰려나와 피크닉을 즐기는 청년들, 주말을 맞아 놀러나온 가족, 느낌 있게 나만의 휴가를 즐기는 나홀로족 등 저마다 모습은 가지각색이다. 국내 캠핑 인구는 2015년 약 250만명에서 올해 약 500만명으로 약 90.4%나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율을 보니 서울의 한강은 물론이고 대한민국 전 지역의 산과 바다, 전문 캠핑장 등 다양한 곳에 텐트의 풍경이 펼쳐지는 이유를 알만 하다.

 

그런데 지금 당신의 텐트, 괜찮은가? 그냥 햇빛만 가리면 된다고 생각하는 '일관적'인 당신을 위해 여름철 '딱' 맞는 텐트 고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취향에 어울리는 그리고 목적에 맞는 텐트 구입해야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취향에 어울리고 목적에 맞는 텐트 구입해야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 상황과 목적 그리고 취향에 맞게 고르는 것

좋은 텐트의 기준은 사실 모호하다. 그래서 상황과 목적 그리고 취향에 맞게 고르는 것이 최선이다. 일단은 첫인상이다. 내가 선호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이냐에 따라 호감도가 바뀌는 것이 사실!
텐트의 종류로는 돔형, 캐빈형(가옥형), 터널형 등이 있다. 돔형은 비교적 작고 가벼워 혼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캐빈형은 돔형보다는 사이즈가 커 가족단위의 이용객이 주로 사용한다. 터널형은 주로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길죽한 모양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돔형은 1인이나 커플 등 주로 2인 이하일 때, 캐빈형은 2인 이상의 가족단위가 사용한다고.

 

단기간 캠핑을 즐기는 이라면 이동이 쉽고 설치가 편리한 텐트를 골라야 한다. 텐트에 장시간 머무르는 경우, 즉 '거주성'을 중시할 때는 공간 활용을 위해 'O인용'에서 1인을 더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쉽게 말해 2인 경우 3인용을, 3인일 경우 4인용을 구매하라는 것이다. 또한 통풍을 위해 환기창과 출입문은 충분한지, 방수 기능은 잘 갖춰져 있는 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팁!

 

 

여름철 캠핑에 꼭 확인해야 할 항목은?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여름철 캠핑에 꼭 확인해야 할 항목은? -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 여름철 캠핑에는 꼭 확인! 내수압과 환기성

우리나라의 여름은 덥고 특히 습기가 많은 계절이다. 때문에 여름에는 내수압이 높고 통풍이 잘 되는 텐트를 골라야 한다. 여기서 잠깐! 내수압이 무엇이냐.


내수압은 단위 면적당 일정 수압을 가했을 때 견딜 수 있는 수압 수치를 말한다. 예를 들어 내수압이 1000mm라면 텐트 위에 1m의 물기둥이 올라가도 물이 새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500mm는 가랑비, 1000mm는 보통 비, 1500mm는 폭우로 분류하므로 보통 내수압 3000mm 이상이면 우중 캠핑이 가능하다!

 

환기성과 통풍성도 확실히 따져보아야 한다. 통풍과 환기에 유리한 벤틸레이션(환기구)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통풍에 유리한 기능성 소재인지를 파악해야 보다 안전한 캠핑은 물론 텐트 장비를 오래 유지 보관 할 수 있다. 


앗! 여름철 캠핑에 유의해야 할 것을 추가로 덧붙이자면 '자외선'.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춘 텐트인지 따지는 것도 좋다. 지나친 자외선 노출은 자칫 화상이나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을 위해 텐트 본체에 그늘막 텐트를 추가적으로 연결해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텐트만큼이나 부가적인 캠핑용품 관리도 중요 - 시앙스닷컴 제공
텐트만큼이나 부가적인 캠핑용품 관리도 중요 - 시앙스닷컴 제공

● 보너스! 텐트 이외의 부가적인 캠핑 용품에도 신경써야

캠핑 용품은 텐트가 전부는 아니다. 테이블, 의자, 램프, 매트, 식기류 등 함께 챙겨야 할 것들이 가득! 오토 캠핑이 아닌 이상, 대부분 생활을 실외에서 해야 하기 때문에 캠핑 용품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우선 테이블과 의자는 인원 수에 맞추어 이동에 용이하게 부피가 작고 무게가 가벼운 제품을 구매할 것. 식기류는 티타늄 같은 값비싼 제품보다는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비하는 것이 관리하기 좋다. 침낭은 계절별로 구비하는 것보다 4계절용을 준비해 통풍과 건조에 유의한다.


캠핑인구 500만 시대, 이제는 자동차에 캠핑장비를 싣고 다니는 것이 어색하지 않은 요즘. 상황에 맞는 텐트 하나로 산으로 바다로 강으로 어디든 OK! 이번 여름엔 당신도 캠핑족에 합류해보는 건 어떨까?


박지희 에디터

mozzi04@donga.com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7월 19일 20: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