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조카 선물 고를 때 참고하셔요~ 남자 아기, 자동차보다 OO을 더 좋아해!

통합검색

조카 선물 고를 때 참고하셔요~ 남자 아기, 자동차보다 OO을 더 좋아해!

2016.07.26 06:00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아기들에게 선물을 할때면 보통 남자아기에게 자동차나 로봇 장난감을, 여자아기에게는 인형 선물을 많이 하는데요. 이런 사회적인 통념을 깨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호주 웨스턴 시드니 대학교의 연구진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남녀 아기 모두 자동차 보다는 인형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연구진이 4~5개월 된 24명의 남아와 24명의 여아를 대상으로 사람 및 인형, 자동차, 스토브 등의 사진을 보여주고 선호도를 조사하는 실험을 실시했는데요. 최첨단 시선 추적 장비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아기들이 어떤 사진에 시선을 많이 주는지, 또한 각 사진마다 얼마나 오랫동안 시선을 고정하고 있는지를 측정한 것입니다. 그 결과, 남자아기나 여자아기 모두 사람이나 인형 같은 얼굴이 있는 사진을 자동차 보다 더 오래 주시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주요저자인 파올라 에스쿠데로 박사는 “부모들은 의례히 남자아기에게는 장난감 자동차를 사주고 여자아기에게는 인형을 사준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실험을 통해 남자아기들도 인형을 더 선호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셈이라고 밝혔는데요.

 

실험에 참여한 아기들의 모습 - Dr. Paola Escudero, University of Western Sydney 제공
실험에 참여한 아기들의 모습 - Dr. Paola Escudero, University of Western Sydney 제공

사실 이전 연구들에 의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3세 정도의 남자아이들은 변신 로봇이나 조립식 장난감을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여자아이들은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을 더 좋아하지요. 하지만 이번에 실시한 실험을 통해, 이러한 성별에 따른 국한된 선호도는 5개월의 아기들에게는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결국, 이러한 고정관념은 아이들의 성장 과정 중 나타나는 호르몬에 따른 생리적 변화 및 인지능력의 발달, 사회적 압력 등의 결과인 것을 추정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에스쿠데로 박사는 “남자아기들이 선천적으로는 인형을 더 선호한다는 새로운 과학적 증거는 밝혀진 반면, 이들이 성장했을 때 정확히 어떤 이유로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뜨겁다”고 말하며 “생후 5개월에서 3세 사이에 일어나는 취향 변화의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아동 심리학 저널(th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5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