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올해도 ‘페르세우스 유성우(별똥별)’ 보며 소원~ 빌어보자!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8월 11일 18:00 프린트하기

 

Pisabay 제공
Pixabay 제공

한국천문연구원은 이번 주말, 12일 밤 10시에서 다음날 0시 30분까지 페르세우스 유성우를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유성우란 다수의 유성이 비가 쏟아지듯이 내려와 보이는 현상으로 요즘처럼 잠못드는 열대야에 그나마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늘을 가득 채운 별들이 쏟아지는 유성우라니 몹시 낭만적인 느낌입니다.  영화 속 멋진 장면을 떠올릴 텐데요. 그렇지만 사실 우리가 상상하는 것처럼  유성이 쏟아지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국제유성기구(IMO, International Meteor Organization)에 따르면 올해는 시간당 약 150개(ZHR=150)의 유성우를 관측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 시간에 150개라니 굉장히 많아 보이지만, 이것을 분 단위로 계산해 보면 1분에 두세 개 정도 떨어지는 것이니까 순간적으로 떨어질 유성우를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할 것 같네요.

 

● 여름 밤을 수놓은 아름다운 별들의 쇼

 

페르세우스 유성우는 매년 8월에 볼 수 있습니다. 130년 주기로 공전하는‘109P/스위프트-터틀(Swift-Tuttle)’ 혜성에 의해 우주 공간에 흩뿌려진 먼지 부스러기들이 지구 대기와 충돌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유성체들의 대기권 평균 진입 속도는 약 59km/s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성우의 이름은 복사점이 위치한 별자리 이름을 따서 짓게 되는데,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경우 복사점이 페르세우스자리 방향에 있기 때문에 불려지지만 실제로 페르세우스자리의 별들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페르세우스 유성우 개념도 - 한국천문연구원 제공
페르세우스 유성우 개념도 - 한국천문연구원 제공

복사점이란, 유성들의 궤적을 짚어 보면 한 점에서 출발한 것 같이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이 지점을 말합니다. 이는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으로 눈길이나 빗길에서 빠른 속도로 차량을 운행했을 때 눈, 빗방울이 이런 모양으로 보이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떨어지는 별똥별에게 소원을 빌어봐!

 

북동쪽 하늘에 ‘W’모양의 카시오페이아 자리가 있고 그 곳에서 남쪽으로 시선을 조금 돌리면 유성우가 시작되는 복사점인 페르세우스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유성우는 복사점인 페르세우스 별자리를 중심으로 떨어지지만, 이곳만 보면 떨어지는 별을 놓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대신 관측하는 장소의 하늘을 중심으로 넓은 시야로 바라보는 편이 훨씬 많은 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페르세우스 유성우(천체사진공모전 청소년부 송찬우 작품) - 한국천문연구원 제공
페르세우스 유성우(천체사진공모전 청소년부 송찬우 작품) - 한국천문연구원 제공

유성우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높은 건물이 있는 도시보다는 인공조명이 없는 어두운 하늘에서 감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 불빛으로부터 벗어나 깜깜하고 맑은 밤하늘이 있는 곳이 좋으며, 주위에 높은 건물과 산이 없어 사방이 트인 곳이 명당이라고 합니다.

 

상상했던 것처럼 하늘에서 비처럼 쏟아지는 모습은 아니지만 하루 사이에 수백 개의 유성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입니다. 한 두 개씩 떨어지는 별을 보면서 소원을 빌다가 운이 좋으면 별들이 우르르 쏟아지는 영화같은 광경을 목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단, 하늘을 오래 올려다보면 목이 아플 수 있으므로 돗자리를 준비해 자리에 누워서 여유롭게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유성우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12일 밤에는 구름이 조금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비가 오지는 않더라도 구름이 많은 날은 유성우의 관측이 어려울 수 있으니, 당일 저녁 날씨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이혜현 에디터

chiki@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8월 11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8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