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문의가 솔직히 말해주는 남자의 성] <3> 예전같지 않아... 남성 갱년기 해결책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8월 11일 18:00 프린트하기

Q.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요즘은 드라마 보다 눈물을 보이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아내와 아이들은 '아빠 왜 그러시냐? 나이 들면 여성화된다더니 진짜인가 보네'라며 놀립니다. 사실 최근 성욕도 예전 같지 않고, 부쩍 짜증이 나거나 갑자기 우울해지는 일도 잦습니다. 이제 더 이상 예전같이 강한 '수컷'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면 씁쓸하기도 합니다.

 

A. 보통 40대 중반, 50대 남성들이 이와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른바 남성 갱년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남성 호르몬 분비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 디하드로테스토스테론, 안도르소테네디온 등 남성 호르몬은 '남성다움'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사춘기 남학생의 목소리를 중저음이 되게 하고, 수염을 나게 하며 근육과 골격을 남성스럽게 발달하게 하는 것이 남성 호르몬입니다.

 

남성의 특징을 발현시키는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중년 이후 서서히 감소하면서 남성의 성과 신체에 변화를 불러옵니다 - Taylor Hooton Foundation 제공
남성의 특징을 발현시키는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중년 이후 서서히 감소하면서 남성의 성과 신체에 변화를 불러옵니다 - Taylor Hooton Foundation 제공

경쟁적 성격을 만들고 공감 능력을 떨어뜨리는 역할도 합니다. '남자는 길을 잘 찾는다'는 말이 있는 이유는 남성 호르몬이 뇌의 공간 지각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성과 관련된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이 남성 호르몬입니다. 남성 호르몬은 정자의 형성을 촉진하고 성욕을 높이며, 발기를 강하게 만듭니다. 남성 호르몬은 대부분 고환에서 생산되고, 부신피질에서 소량 분비됩니다. 여성도 부신피질에서 남성 호르몬이 일부 분비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보통 30대 이후 줄어들기 시작, 매년 1%씩 줄어듭니다. 여성이 여성 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줄어들며 갱년기를 맞는 것과는 달리, 남성은 완만한 속도로 남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듭니다. 하지만, 50대가 되면 남성도 갱년기 증상을 느끼는 것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발기 부전, 성욕 감퇴가 느껴지고 근육은 줄어들며 뱃살은 늘어납니다.

 

다행히 남성 호르몬 저하로 인한 발기 부전은 비교적 효과적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피 검사로 남성 호르몬 수치를 간단히 측정할 수 있고, 정상 수치에 못 미칠 경우 남성 호르몬을 투여해 발기 부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통 3개월에 한번 정도 남성 호르몬 보충 주사를 맞는 처방으로 치료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남성 문제에는 남성 호르몬 투여 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 pixabay 제공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남성 문제에는 남성 호르몬 투여 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 pixabay 제공

하지만 적혈구 증가, 여성형 유방, 고지혈증, 간독성, 여드름 악화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전립선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절대 맞으면 안 됩니다. 남성 호르몬 주사는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해, 남성 호르몬 저하로 인한 발기부전이 있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이 근육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근육을 키워 몸짱이 되고자 남성 호르몬 성분의 약을 먹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역시 인체의 균형을 무너뜨려 건강을 해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사실 남성 호르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운동입니다.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이 좋습니다. 근육량이 증가하면, 근육 안의 남성 호르몬 수용 기관과 남성 호르몬이 결합해 동화 작용이 일어납니다. 동화작용은 간단한 구조의 영양분이 세포에서 여러 단계의 촉매 작용을 거쳐 몸에 필요한 고분자 화합물로 바뀌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러한 동화작용을 통해 근육량은 다시 늘어나고 이 과정에서 남성 호르몬이 소모됩니다.

 

몸은 소모된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려고 남성 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하고, 이에 따라 남성 호르몬은 일정 수준 이상으로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나이 들수록 꾸준한 운동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꾸준한 근육 운동은 중년 이후에도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 pixabay 제공
꾸준한 근육 운동은 중년 이후에도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 pixabay 제공

심신을 평온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심신의 이완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혈관이 확장되면, 혈류량이 늘어나 남성 호르몬의 생산과 소비를 더욱 원활하게 합니다.

 

나이가 들어 남성 호르몬이 줄어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꾸준히 운동해 근육량을 늘이고 심신을 평온하게 해 이완 상태를 유지하면 남성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발기 부전도 예방하고 보다 활기찬 삶이 가능합니다. 

 

※ 필자소개
이영진. 부산대 의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부산대학교병원 비뇨기과 전공의 수료. 현재 대구 코넬비뇨기과 원장이자 세계성의학회 정회원, 대한비뇨기과학회 정회원이다. 남성의 고민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의사이자 남자이다. 대한민국 남성의 성 문제 해결에 사명감을 품고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있다.


이영진 비뇨기과 전문의

conel7582@naver.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8월 11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5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