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캐치 업! 애플 (8)]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나온다?

통합검색

[캐치 업! 애플 (8)]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나온다?

2016.08.17 07:15

● 아이패드 새 제품 나온다?

 

애플 아이패드 새 라인업이 내년에 출시되리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애플 관련 전망으로 유명한 미국 KGI증권 밍-치 궈 애널리스트는 2017년에 12.9인치, 10.5인치, 9.7인치 아이패드가 새로 나올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10.5인치 제품은 지금까지 아이패드 라인업에 없던 크기입니다. 기존 9인치 대 제품보다 스크린이 조금 더 큰데요, 교육이나 상업용 시장 개척에 보다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2017년에 아이패드 새 제품 라인업이 출시되리란 전망이 나왔다. - MacRumors 제공
2017년에 아이패드 새 제품 라인업이 출시되리란 전망이 나왔다. - MacRumors 제공

고급형인 12.9인치 모델과 10.5인치 모델에는 대만 TSMC가 단독 공급하는 A10X 프로세서가, 보급형 9.7인치 모델에는 A9X 프로세서가 쓰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밍-치 궈는 2018년에는 디스플레이에 AMOLED를 채택하는 등 환골탈태한 새로운 아이패드가 나오리라는 예측도 함께 제시했습니다. 이르면 2018년 가을 플레서블 디스플레이를 포함하는 혁신 제품이 나올 것이란 예측이지요. 내년 나올 아이폰 신모델도 AMOLED를 채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판매량에 대해서는 여전히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태블릿 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세인만큼 신모델이 나온다 해서 판매 감소 추세를 막을 수는 없으리라는 예측입니다. 2016년 아이패드 판매량 전망치도 당초 4500만~5000만대에서 3500만~4000만대로 낮췄습니다.

 

● 팀 쿡 CEO 취임 5주년

 

이달 24일 팀 쿡 애플 CEO가 취임 5주년을 맞습니다. 그는 2011년 고 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로부터 CEO의 전권을 물려받았습니다. 잡스가 세상을 뜨기 6주 전이었습니다.

 

취임 5주년과 아이폰 판매 10억대 돌파 등을 맞아 애플 최고경영진들이 최근 몇몇 매체들과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최근 몇년 간 애플의 변화와 앞으로의 방향, 애플의 조직 문화, 실수와 성공 등에 대해 솔직히 밝혔습니다.

 

스티브 잡스와 팀 쿡 - flickr(thetaxhaven) 제공
고 스티브 잡스(오른쪽)와 팀 쿡 - flickr(thetaxhaven) 제공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쿡 CEO는 앞으로 인공지능(AI)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애플의 지나친 아이폰 의존도에 대해 설명하면서 나온 얘기입니다.

 

애플 매출에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의 취임 당시 44%에서 현재 70% 가까운 수준으로 늘었습니다. 반면 최근 2분기 연속 아이폰 판매는 줄어들었죠. 애플의 미래에 대한 비관론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해 쿡 CEO는 “앞으로 모든 사람 하나하나가 스마트폰을 한대씩 가지게 될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잠재력이 무궁하기에 아이폰의 가능성도 그만큼 크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미래 스마트폰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으로 인해 스마트폰과 사용자가 보다 밀접하게 연결될 것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잠재성도 그만큼 커지리라는 기대입니다. 특히 인도 시장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습니다.

 

그 외에 과거 애플 자체 지도 앱을 섣불리 내놓았다 실패한 경험이 조직 문화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이야기, 워렌 버핏과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에게 조언을 구한다는 얘기 등도 털어놓았습니다. 애플은 아일랜드 자회사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절세'하는 대표적 기업인데요, 미국의 법인세가 조정되기 전까지는 이런 관행을 바꿀 계획은 없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