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변비 탈출로 묵직한 아랫배를 해결하라!

통합검색

변비 탈출로 묵직한 아랫배를 해결하라!

2016.08.20 11:00

 

GIB 제공
GIB 제공

마음 먹은 대로 화장실에 갈 수 없어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변비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비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식물성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평소의 먹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변비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변비로 인해 묵직한 아랫배는 아무리 굶고 운동을 많이 해도 쉽게 빠지지 않는데요. 주위에 말도 못하고 괴로운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면, 단기적으로 약물에 의존하기 보다는 변비에 좋은 음식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 변비 확인 체크리스트

다음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지난 3개월 동안 지속된다면 당신도 변비일 수 있다!
 

배변할 때 적어도 4번에 1번 이상은...

  
① 과도하게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
② 덩어리지거나 딱딱한 변이 나오는 경우
③ 잔변감이 느껴지는 경우
④ 항문이 막혀 있는 듯한 항문폐쇄감이 느껴지는 경우
⑤ 원활한 배변을 위해 부가적인 처치가 필요한 경우

 

또는,

 

⑥ 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

 

☞ 이 리스트는 특별한 질환 없이 대장 기능의 이상으로 생기는 기능성 변비 증상을 진단하기 위한 '로마 기준 III'에 근거한 것입니다.

 

(관련기사) 변기 위에서 신호만 받을 뿐 속이 불편한 당신!  (동아사이언스, 2016년 7월)

 

 

GIB 제공
GIB 제공

변비탈출은 기본, 피부에도 좋은 푸룬

 

우리 말로 하면 서양 건자두라고 할 푸룬(Prune)은 신선한 자두(Plum)를 씨가 있는 상태에서 건조시켜 만듭니다. 수분이 약 20%가 될 때까지 말린 자두의 씨를 제거하면 푸룬이 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재배되지 않아 주로 말린 형태로 수입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사과의 12배, 비타민 A는 24배나 되어 변비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푸룬에 함유된 솔비톨과 이사틴이라는 성분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배변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해 적은 양으로도 높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더욱 좋은 식품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요구르트보다 발효균이 100배 많은 청국장

 

청국장에 함유된 발효균은 요구르트에 비해 100배나 많다고 합니다. 청국장에 함유되어 있는 유익한 균들이 장내에 유입되면서 장 안 젖산균이 활발하게 작용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균들이 장의 활동을 돕고 대변의 양을 늘려 주기 때문에 숙변을 없애고 변비 증상을 개선합니다.

 

시중에는 청국장 냄새가 싫으신 분들도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도록 냄새 없는 가루 및 환 제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청국장 가루는 조리를 하지 않더라도 하루 한 숟가락 먹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청국장을 얼려 가루로 만든 것으로 일반 청국장과 동일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풍부한 영양, 부담없는 칼로리를 원한다면 다시마

 

다시마는 섬유질과 칼슘, 칼륨 등의 영양이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거의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다시마에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은 지방의 흡수를 방해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배변의 양을 늘려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 해 줍니다.

 

최근에는 여름에도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다시마 해초 국수나 다시마 젤리, 쥬스 등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었습니다. 굳이 집에서 요리를 하지 않아도 부담 없이 하나씩 쏙쏙 먹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이외에도 물을 충분히 마시면 배변하기 쉬운 부드러운 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물을 섭취하지 않아 체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장에서 변이 단단하고 건조해져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땀으로 수분이 많이 배출되는 여름에는 수분을 충분이 섭취해야 합니다. 가급적 음료수보다는 미네랄이 풍부한 생수가 좋으며, 조금씩 자주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여 몸 안의 수분을 채워줍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6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