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캐치 업! 구글 (9)] 간편한 영상통화 앱 '듀오' 선보여

통합검색

[캐치 업! 구글 (9)] 간편한 영상통화 앱 '듀오' 선보여

2016.08.22 07:15

● 간편한 영상통화 앱 '듀오' 출시

 

구글이 영상통화 앱 ‘듀오’를 내놓았습니다. 애플 아이폰의 영상 통화 기능 ‘페이스타임’과 비슷합니다.

 

구글이 선보인 영상통화 앱 듀오 - 구글 제공
구글이 선보인 영상통화 앱 듀오 - 구글 제공

회원 가입도 필요 없고, 로그인할 필요도 없이 전화번호만 있으면 바로 쓸 수 있는 단순함이 강점입니다. 아이폰끼리만 가능한 페이스타임과 달리,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 사용자가 서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카카오톡이나 라인, 페이스북 메신저에서도 대화하다 바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데 굳이 듀오 앱을 새로 찾아 깔아서 써야 하는 이유는 별로 명확하지 않습니다.

 

웹 기반 커뮤니케이션 기술인 웹RTC 기반으로 만들어져 속도가 느린 통신망이에서도 고화질 영상으로 대화할 수 있습니다. 전화가 걸려오는 동안 화면에 전화 건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는 ‘노크’ 기능도 특이합니다. 전화 받기 전 전화 거는 사람의 상황을 알게 해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이라고 합니다. 친구들과 술자리에서 건 전화인지, 아이가 엄마와 함께 건 전화인 지 등을 알면 아무래도 보다 편하게 전화를 받을 수 있겠죠.

 

 

구글의
구글의 '듀오' 앱으로 손쉽게 친구와 화상 통화를 할 수 있다.   - 구글 제공

장점이 있지만, 과연 자리를 잡을 수 있을지 걱정은 됩니다. 지금까지 구글은 행아웃, 구글 톡 등 여러가지 메시징 서비스를 내놓았다가 방치하곤 했습니다. 지난 5월 I/O 행사 때에는 듀오와 인공지능 챗봇 메신저 ‘알로’를 내놓겠다는 계획도 밝혔죠. 그때 약속한 듀오가 이번에 나왔습니다만, 행아웃 같은 다른 메신저와 연계도 되지 않습니다. 구글의 메신저 전략은 종잡을 수 없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한편 구글은 행아웃 메신저의 라이브 방송 기능을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 행아웃은 일부 유명인 등을 대상으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는데요, 이를 폐지하고 유튜브 라이브와 통합하기로 했습니다.

 

● 공부에 도움이 되는 구글

 

구글은 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들이 쉽게 수업 자료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구글 클래스룸’이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교사와 학생이 문서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함께 편집하거나 문서에 주석을 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학생이 낸 과제에 선생님이 쉽게 의견을 달거나 보완할 부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래스룸 앱으로 교사가 학생들과 학습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 구글 제공
구글 클래스룸 앱으로 교사가 학생들과 학습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 구글 제공

 

또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이 공부한 내용 등을 요약한 내용을 메일로 받아 보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학생들은 부담스러울 듯 합니다. 공부 열심히 합시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