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구글 서버 한국에 둬도 법인세 못 받는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8월 23일 18:00 프린트하기

최근 구글의 법인세 회피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죠. 구글이 지도 서버를 한국에 두지 않으려는 이유가 법인세를 내지 않기 위함이라는 주장에서 이 논란은 비롯됐습니다.

 

법인세의 과세 기준은 고정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인터넷 업체의 경우 서버가 있어야 고정사업장으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즉 구글은 국내에 서버가 없으니, 고정사업장으로 인정되지 않고, 한국 정부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구글이 한국에 서버를 두지 않으려는 이유도 역시 세금을 회피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주장입니다. 네이버 이해진 의장도 이같은 이야기를 한 적이 있죠.

 

그런데 구글이 한국에 서버를 둬도 고정사업장으로 인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즉, 서버를 둬도 구글이 법인세를 회피하게 된다는 얘기죠.

 

IT전문 법무법인 민후의 김경환 변호사는 “구글코리아에 서버나 미러서버 등이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OECD 모델조세조약(제5조 제4항) 예외조항에 따라 고정사업장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밝혔습니다.

 

 

(주)동아사이언스 제공

 

OECD 모델조세조약 제5조 제4항은 아래와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④본조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고정사업장”은 다음의 것을 포함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된다.

⒜ 그 기업에 속하는 재화 또는 상품의 보관, 전시 또는 인도만을 위한 시설의 사용
⒝ 저장, 전시 또는 인도의 목적만을 위한 그 기업소유재화 또는 상품의 재고 보유
⒞ 타기업에 의한 가공의 목적만을 위한 그 기업소유재화 또는 상품의 재고 보유
⒟ 그 기업을 위한 재화 또는 상품의 구입 또는 정의 수집만을 위한 일정한 장소의 보유
⒠ 그 기업을 위한 여타 예비적 또는 보조적인 성격을 가지는 활동의 수행만을 위한 일정한 장소의 보유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예비적 또는 보조적인 성격을 가지는 활동”이라는 표현입니다. 한국에서 구글의 모든 활동은 본사 활동의 보조적인 성격을 가진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가 예비적이고, 어디까지가 보조적인지 애매하지만, 이를 결정하는 것은 구글이라고 합니다. 구글본사와 구글코리아간 규정이나 계약, 내규 등으로 예비적 보조적 활동이라고 정립할 수 있다네요.

 

실제로 금융 정보 및 뉴스 제공 업체 블룸버그가 국내에 고정사업장이 있는지 여부를 가리는 재판이 있었는데, 블룸버그코리아의 활동이 본질적이고도 중요한 사업 활동이 아니라는 이유로 고정사업장이 아니라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본사 사업의 보조적인 역할만 했다는 것이죠.

 

이런 문제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국가들이 고정사업장 문제로 법인세를 징수하지 못하는 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습니다. OECD 모델조세조약 제5조 제4항은 지속적인 논란의 대상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OECD는 국제적 세원잠식과 소득이전(BEPS , Base Erosion and Profit Shifting) 방지를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초국적기업의 조세회피를 막기 위한 공동행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모델조세조약 제5조 제4항을 없애거나 수정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중입니다.

 

한 조세 전문 변호사도 “구글코리아, 아마존과 같은 IT 대기업들의 일정 설비를 고정사업장으로 인정하자는 방향으로 진행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문언적 의미에서 IT설비 및 일부 인력을 근거로 고정사업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 다수설”이라고 밝혔습니다.

 

※ 필자소개

바이라인네트워크 심재석 기자. 

심재석 기자는 IT전문기자 모임인 바이라인네트워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8월 23일 18: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8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