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커피찌꺼기의 무한 활약, ‘찌꺼기’라고 무시하지마세요!

통합검색

커피찌꺼기의 무한 활약, ‘찌꺼기’라고 무시하지마세요!

2016.08.30 10:00

GIB 제공
GIB 제공

지난 4월 환경부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자원순환사회연대와  ‘커피박 재활용 활성화 시범사업 참여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자사의 전국 매장에서 발생되는 찌꺼기를 전문 업체를 통해 회수한 후,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한 친환경 퇴비를 농가에 제공하는 친환경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커피를 추출한 후 남는 커피 찌꺼기는 1년에 10만 톤이 넘게 발생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버려집니다. 그런데 찌꺼기를 일상 생활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커피 찌꺼기는 집에서 원두를 직접 내리지 않는 사람들도 카페에 가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커피전문점에 입구 쪽에 보면 필요한 사람에게 커피찌꺼기를 제공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 커피 찌거기는 천연 탈취제!

 

커피 찌꺼기는 다른 냄새를 잘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어 천연 탈취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화장실이나 냉장고, 옷장,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습기를 빨아들이면서 냄새도 없애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습기가 남지 않도록 햇빛에 바싹 말린 후 마트에서 판매하는 티백이나 얇은 크레프트지, 통풍이 잘되는 망 등에 적당량을 담아 묶은 후, 다양한 장소에 놔두기만 하면 됩니다. 악취가 나기 쉬운 음식 쓰레기나 재활용 박스, 자주 신지 않는 장화, 겨울철 부츠의 안 쪽에 넣어 두면 냄새를 빨아들여 쾌적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 커피찌거기로 설거지를?

 

커피찌꺼기를 이용하면 음식을 먹고 난 후 기름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커피 찌꺼기를 묻힌 스펀지로 접시나 냄비를 살살 문질러 기름 때를 흡수시킨 후 물로 헹구면 깨끗하게 잘 떨어집니다. 세제로 쉽게 제거되지 않는 강한 냄새가 베어 있는 그릇도 커피 찌꺼기나 찌꺼기 우려낸 물을 담아뒀다가 헹줘주면 향이 중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기 외에도 가스레인지나 싱크대, 욕실 등에 생긴 묵은 때 역시 같은 방법으로 커피찌꺼기를 살살 뿌려준 뒤 천으로 문질러 닦으면 깨끗이 지워집니다.

GIB 제공
GIB 제공

● 우리 집 화분에 친환경 영양제로 사용

 

커피 찌꺼기를 화분에 올려 친환경 영양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두 찌꺼기에 남아있는 질소와 단백질, 무기질이 식물에게 영양분을 공급해주고 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커피 찌꺼기를 특별히 배합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햇빛에 잘 말린 원두찌꺼기를 화분에 두꺼지 않게 올려두면 됩니다. 단,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햇빛에 바싹 말린 후 사용하고, 어느 영양제나 마찬가지로 너무 과하면 좋지 않으니 적당량만 넣는 것 잊지 마세요.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9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