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이국적인 푸른 초원이 기다린다! 전국 목장 여행

통합검색

이국적인 푸른 초원이 기다린다! 전국 목장 여행

2016.09.15 20:00

 

야놀자 제공
야놀자 제공

카메라 하나 달랑 들고, 아침저녁 선선해지면 걸칠 가디건 하나 배낭에 챙기면 떠날 준비 끝이다. 거추장스러운 외투도 더위를 피할 부채도 필요 없다. 높은 하늘과 푸른 초원의 시원한 풍경을 카메라에 담고 싶어졌을 때, 언제 가도 좋은 목장으로 떠나자. 우리가 원하는 풍경이 바로 거기에 있다.

 

 

야놀자 제공
야놀자 제공

종마목장


조금은 높은 듯한 흰 울타리 사이로 구불구불 뻗어있는 흙길을 걷다 보면, 풀을 스치는 나지막한 발소리를 들을 수 있다. 고개를 돌려보면 울타리 너머로 맑은 눈을 가진 말들이 보인다. 사람을 무서워하지 않는 말들이 있는 이곳은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종마목장이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혈통이 좋아 귀한 대접을 받는 종마들을 방목해서 키우고 있다. 뒤에 소개할 양떼목장, 삼양목장과는 다르게 관광사업화가 되어있지 않은데, 목장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말을 길러내는데 가장 큰 노력을 쏟고 있기 때문이란다. 월요일과 화요일은 개방하지 않으니 발걸음이 헛되지 않도록 하자.

 

 

야놀자 제공
야놀자 제공

삼양목장


영화나 CF에서 자주 만난 삼양목장은 젖소보다 풍력발전기가 더 알려진, 아이러니한 곳이다. 젖소가 자라는 목장임과 동시에 강릉시의 전기를 책임지는 풍력발전소이기도 해서, 100m나 되는 거대한 바람개비를 볼 수 있다.

 

삼양목장이 있는 대관령은 높고 기온이 낮은데다 겨울이면 눈이 많이 오기로 유명하다. 삼양은 척박한 대관령에서도 농약 없이도 자랄 수 있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목초들을 구해 자연 그대로의 초원을 만들었다. 덕분에 그 어떤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자라난 풀을 뜯는 건강한 소들을 이곳저곳에서 만날 수 있다.

 

워낙 부지가 넓은 탓에 방목된 소가 한 번도 밟지 않은 땅이 있다는 이야기도 들리곤 하는 삼양목장의 가장 높은 곳에 서면, 날이 맑은 날에는 멀리 보이는 동해를 감상할 수 있다. 겨울이 되면 새하얗고 두꺼운 눈옷을 입어 사계절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이다.

 

 

야놀자 제공
야놀자 제공

양떼목장


부드러운 능선이 아름다운 대관령에는 또 다른 목장이 있다. 대한민국의 목장 중 가장 유명한 양떼목장이다. 대관령 정상에 위치하고 있어 한여름에도 기온이 낮아 시원한 편이며, 겨울에는 눈이 높이 쌓여 진귀한 풍경을 만들어내는 곳이다.

 

입구인 대관령 구 휴게소의 옆길로 약 5분 정도만 올라가면 부드러운 능선이 살며시 보이기 시작한다. 산책로를 따라 20분만 걸어 올라가도 굽이굽이 겹쳐있는 대관령이 한눈에 담기고, 주변에서는 구름 같은 양들이 맛있게 풀을 먹는 소리가 정겹게 들린다.

 

양떼목장에 들어갈 때는 표를 구매해야 하는데, 입장료가 아니라 양들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건초 교환권이다. 바구니에 담긴 건초를 내밀면 먹성이 좋아 한번에 먹어 치우니, 손바닥에 조금씩 덜어서 주는 게 좋다.

 

 

야놀자 제공
야놀자 제공

한 계절이 지나갈 때면 그 계절을 만끽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싶어 약간은 초조해진다. 동시에 새로운 계절을 맞을 생각에 들뜨기도 한다. 아침저녁으로 제법 시원해 놀라곤 하는 지금이 바로 아직 초록이 남아 있는 목장으로 떠날 때다. 무릎에 채 못 미치는 초록 목초와 부지런히 입을 놀려 풀을 뜯는 양, 멀찌감치 그림처럼 젖소가 서 있고 잘 생긴 말 한 마리 거니는 한가로운 풍경! 당장 이번 주도 좋다. 손꼽아 기다리던 가을은 언제나처럼 금방 다가올테니.

 

※ 편집자 주

긴 추석 연휴입니다. 반가운 가족, 친척들을 뵙고 오는 사이 사이 잠시의 여유가 허락되는 긴 연휴가 더 고맙습니다. 정신없이 흘러가던 삶의 리듬을 잠시 늦추고, 가깝지만 낯선 곳들에서 휴식과 느긋함을 즐겨보면 어떨까요? 여행과 숙박의 최고 전문가, 야놀자의 필진들이 가벼운 추석 나들이 코스를 소개합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