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로 어린이 비만 극복한다

통합검색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로 어린이 비만 극복한다

2016.09.01 09:00

학교에서 2~3시간을 즐겁게 움직인다면 어린이들의 비만을 얼마나 낮출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는 시범 프로그램이 서울시 강동구 내 2개 초등학교에서 시작된다. 바로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다.

 

3년 만에 어린이 비만을 절반 가까이 줄인 핀란드 세이나요키의 ‘움직이는 학교’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재구성한 것으로 서서 수업하는 교실, 움직이는 퀴즈 수업 등 기존에 가만히 앉아서 진행하던 수업방식을 바꾸어 어린이들의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핵심이다. 이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부모 대상 영양교육, 심리상담 등도 함께 진행한다. 올해 시범 진행을 한 뒤, 점차 서울시 전체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을 만나 프로그램 시행 배경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직접 들어봤다.

 

집무실에서 만난 이해식 강동구청장. - 현수랑 기자 hsr@donga.com 제공
집무실에서 만난 이해식 강동구청장. - 현수랑 기자 hsr@donga.com 제공

▲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된 이유는?

- 아이들의 비만이 점차 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벤치마킹을 할 수 있는 선진국의 사례를 찾고 있었다. 그러던 중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근무한 서울연구원 문은숙 박사의 추천으로 핀란드 세이나요키의 비만 예방 프로그램을 알게 됐다. 비만을 급격하게 낮춘 사례인 것은 물론 아이들이 즐겁게 놀면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강동구에 적합한 사례라고 판단해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됐다.

 

▲ 프로그램 시행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 학교 사업의 성공여부는 결국 학교 구성원, 특히 교사의 열의와 참여가 중요하다. 교사 워크숍, 사업수행 우수학교 인센티브 방안 등을 마련해 학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려고 한다. 여기에 학부모 설명회,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정보 제공 등으로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건강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울 계획이다. 이외에도 오는 9월 27일에는 ‘아동‧청소년 비만 관련 국제건강포럼’을 개최해 아동비만예방사업을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고 지역사회의 참여도 높이려고 한다.

 

▲ 지속가능한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둘 계획인가?

- 지역사회와 전문가가 함께 ‘아동 비만 방지와 감소를 위한 다부문 협력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19일 ‘아동건강‧비만예방의원회 위촉식 및 사업 설명회’를 가졌다. 또한 전국 최초로 ‘강동구 아동건강‧비만예방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만들어 아동의 건강과 비만을 예방하는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예산과 조직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1학교 1스포츠 갖기를 통해서도 활동량을 늘릴 계획이다. - 강동구청 제공
1학교 1스포츠 갖기를 통해서도 활동량을 늘릴 계획이다. - 강동구청 제공

▲ ‘아동친화적 건강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강동구의 앞으로의 계획은?

- 어린이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은 평생 건강의 밑바탕인 만큼 ‘움직이는 교실, 건강한 학교’는 물론 ‘강동건강플러스 수영학교’, ‘1학교 1스포츠 갖기’와 같은 신체 활동을 늘리는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아동․청소년들의 심리 건강 역시 챙기고자 한다. 강동구에서는 2011년도부터 ‘Needs Call 상담센터’를 중학교 안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상담해 주는 학교 상담 센터다. 올해부터는 초등학교에서도 19명의 전담 상담사가 활동하고 있다.

 

강동구는 앞으로도 세이나요키와 같은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속 발굴해 내고, WHO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해외 우수 사례를 적극 도입하고자 한다. 내년 초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시작으로 어린이가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