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추석 명절 맛 좋은 과일, 어떻게 고를까?

통합검색

추석 명절 맛 좋은 과일, 어떻게 고를까?

2016.09.13 13:00

 

GIB 제공
GIB 제공

조상님께 올리는 차례상은 풍성한 먹거리를 정성과 함께 담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과일은 탐스러운 빛깔과 모양 그리고 맛이 중요하다. 올해 추석은 평년보다 7일 빠르지만 대표적인 명절과일인 사과, 감, 배, 포도의 크기와 당도가 특히 좋다고 한다.

 

명절 과일은 어떻게 고르는 것이 좋을까? 추석을 앞두고 좋은 과일 고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GIB 제공
GIB 제공

사과, 만졌을 때 단단하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

 

흔히 ‘천연소화제’ 라고 불리는 사과는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하고, 펙틴 성분이 채소의 섬유질과 같이 장 운동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 좋다. 또한 사과의 붉은색 껍질에는 항산화력이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혈액 내 활성 효소로부터의 피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사과에 함유된 유기산은 소화를 돕고 철분의 흡수력을 도와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지쳤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명절과일인 사과, 그렇다면 어떻게 고르는 것이 좋을까?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고 만졌을 때 단단한 것. 향이 은은하며 꼭지가 빠지거나 마르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하고 사과의 붉은 빛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착색된 것이 좋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사과는 성숙촉진 호르몬인 ‘에틸렌’ 을 생성해 배와 감의 연화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따로 보관해야 한다는 것이다.

 

 

 

GIB 제공
GIB 제공

, 꼭지와 그 반대편 부위가 움푹 들어간 것은 피해야

 

감기 예방에 탁월한 감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또한 감의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체내 점막 표면의 조직을 수축시켜 설사나 위궤양 같은 소화기 질환을 치료한다고! 그뿐 아니라 알코올의 산화와 분해를 돕는 과당과 탄닌 성분이 풍부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니 명절과일로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감은 얼룩이 없고 둥근 사각형 모양이 제대로 잡힌 것일 수록 좋다. 꼭지와 그 반대편 부위가 움푹 들어간 것은 피하고, 꼭지가 황색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일수록 씨가 고르게 박혀있어 맛이 좋다고 한다. 감은 온도가 높아지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비닐봉지에 밀봉해서 0도 정도의 저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니 보관할 때 참고하기를!

 


 

GIB 제공
GIB 제공


, 잘 익어 노란빛이 돌고 전체적으로 투명한 것

 

시원하고 달콤하면서도 식감이 좋아 자주 먹는 배는 수분의 함유량이 85%나 되어 갈증해소에 좋고, 아스파라긴산 함유량이 높아 간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몸 속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또한 루테올린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의 염증이나 가래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감기 예방에도 좋다.

 

좋은 배는 잘 익어 노란빛이 돌고 전체적으로 맑고 투명하며 꼭지 반대편 부위에 미세한 검은 균열이 없는 것이다. 껍질이 두껍지 않은 것이 수분이 많고 달다. 배는 오래 보관할수록 좋지 않으니 미리 사두는 것은 지양하고 구매 후엔 최대한 빨리 먹는 것이 좋다.
 

 

 

GIB 제공
GIB 제공

포도, 알이 굵고 껍질색이 진한 것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 ‘과일의 여왕’ 이라 불리는 포도. 포도는 씨부터 껍질까지 버릴 것이 없는 과일이다. 칼슘, 칼륨, 철분, 비타민 E, 비타민 B 등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포도의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막는 혈전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고 한다.

 

포도는 껍질 색이 진하고 알이 굵고 송이 크기는 적당하 것이 좋다. 송이가 지나치게 크고 알이 많으면 송이 속에 덜 익은 알이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아래로 갈수록 당도가 떨어지니 송이 아랫 부분의 당도가 좋은 포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포도알의 표면에 묻어 있는 하얀 가루는 천연 과실왁스로, 포도가 하얗게 덮여 있을수록 일찍부터 봉지를 씌워 재배했다는 뜻이니 안심하고 구매하면 된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