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우리 아이가 영재인지 어떻게 판단?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9월 26일 10:00 프린트하기

 

GIB 제공
GIB 제공

SBS에서 방영되고 있는 ‘영재발굴단’이라는 프로그램이 방영초기부터 최근까지 학부모와 교육관계자들 사이에서 매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겉모습은 평범한 아이처럼 보이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또래 아이들과 다른 능력을 보여주는 특별한 영재들이 등장합니다. 어른도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운 책을 줄줄 외는 아이, 배우지도 않는 수학 문제를 쉽게 푸는 아이 등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의 똑똑한 아이들이 눈길을 끕니다.

 

어떤 분야든 또래 아이들보다 월등히 위어난 모습을 보인다면 영재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며 강한 인내심을 보인다면 우리 아이가 영재가 아닐까 약간의 기대도 하게 되는데요. 반대로 아이가 똑똑한 모습을 보여도 ‘내가 유난인가’라고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부모도 있습니다. 똑똑한 아이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해 점점 평범해지는 경우도 있고, 평범한 아이가 지나친 기대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GIB 제공
GIB 제공

타고난 지능에도 후천적인 교육은 필수이기에 아이가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 맞는 교육으로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영재가 아니더라도 아이의 흥미를 찾아주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예전처럼 모두가 똑같이 대학을 가기 위해 언어, 수학, 과학을 배우는 것이 아닌 창의력이나 리더십, 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뛰어난 인재를 원하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천재나 영재가 아닌 아이의 교육은 어떻게 하면 좋을 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갖는지 알아보세요!

 

최근에는 전문기관에 가지 않더라도 아이의 적성이나 성향을 온라인 검사만으로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지능검사처럼 아이의 두뇌를 측정하는 것이 아닌, 아이가 진정으로 원하고 흥미를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5~10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진단도구를 활용하면 아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시중에서 받아볼 수 있는 학습양식검사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신체운동 등 다섯 가지 중 아동이 선호하는 학습양식을 진단하며, 창의성검사는 아동의 창의성 발달 정도를 진단합니다. 또한 진로흥미검사를 통해 아이의 직업적 흥미를 파악해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물론 5-10세의 어린아이들에게 벌써부터 진로를 한정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진로를 한정하기 위함이 아닌 아이가 현재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를 파악하는 것으로 아이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직업과 미래에 대한 관심을 높여 다양한 길을 열어주고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 줍니다.

 

● 창의력을 길러주는 재미있는 놀이를 함께하세요!

 

요즘 자녀 교육에 있어서 화두는 단연 ‘창의력’입니다. 자녀의 창의력을 높이는 다양한 교육 또는 환경을 만들어주려는 부모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무조건 책을 읽고 공부를 강요하기 보다는 아이와 함께 즐겁게 웃으면서 학습효과도 있는 교구로 공부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먼저 온 가족이 웃으며서 대화를 나누고 승패를 겨룰 수 있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게임을 통해 덧셈과 뺄셈 등 수학연산을 배울 수 있는 ‘셈셈시리즈’나 ‘GO! Fish’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수학, 사회, 영어, 한국사, 한자 등 주제별로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은 물론이고 카드 속 이미지도 보고 스스로 말하면서 익힐 수 있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바둑은 아이들의 두뇌개발, 집중력 향상,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둑은 게임을 하는 동안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펼쳐지기 때문에 이기려면 고도의 전략이 필수입니다. 바둑을 두는 동안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의도를 예측하고 다음 수를 계산하는 연습을 하게 되는 것이죠. 이런 이유로 바둑을 배우면 배울수록 한 가지에 오랫동안 집중하는 힘과 깊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 (관련기사) 판타지 플레이 하면 우리 아이 창의력이 쑥쑥 (동아사이언스, 2016년 9월)


이혜현 에디터

chiki@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09월 26일 10: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8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