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한국 판 경계면 아니라 다행? ‘불의 고리’ 밖 지진피해 더 컸다

통합검색

한국 판 경계면 아니라 다행? ‘불의 고리’ 밖 지진피해 더 컸다

2016.09.30 07:00

1976년 중국 허베이 성 탕산에서 규모 7.5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 당시 공업도시인 탕산은 쑥대밭이 됐다. 정부 공식 발표로 사망자만 24만3000명.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65만5000명 이상이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80만 명에 이르는 부상자가 발생했고 주택의 94%가 붕괴했다.

 

탕산지진은 20세기 최대 규모의 피해를 일으켰다는 점 외에도 판의 경계면에서 한참 벗어난 지역에서 발생했다는 점 때문에 주목받았다. 큰 지진이 잘 안 일어나는 곳이어서 피해가 컸다.

 

지구의 표면은 100㎞ 두께의 단단한 암석층인 15개의 판으로 이뤄져 있다. 각 판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1년에 수~수십 ㎝씩 움직이는데, 일본열도처럼 판과 판이 만나는 지역에서 전체 지진의 98% 이상이 발생한다. 특히 태평양판의 경계면인 ‘불의 고리’에서 초대형 지진이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를 조사한 자료는 ‘판의 경계면 못지않게 판 내부에서 일어나는 지진이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의외의 결과를 보여준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1900년부터 2014년까지 일어난 전 세계 지진의 사망자 수를 홈페이지에 집계하고 있는데, 상위 7대 지진 중 4개는 판 경계면에서 멀리 떨어진 장소에서 일어났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7대 지진. 이 중 아슈가바트, 스촨, 하이위안, 탕산 지진은 판 내부지진이다. 나머지 수마트라, 간토, 아이티 지진은 판 경계지진이다. - 동아일보 제공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7대 지진. 이 중 아슈가바트, 스촨, 하이위안, 탕산 지진은 판 내부지진이다. 나머지 수마트라, 간토, 아이티 지진은 판 경계지진이다. - 동아일보 제공


●인구 밀집지역 가깝고 진원 얕아 피해 커

 

규모 7대에 불과한 판 내부지진이 규모 8 이상의 판 경계지진보다도 더 큰 사망자를 불러온 까닭은 인구 밀집지역에서 가까웠기 때문이다. 대부분 바다에서 발생하는 판 경계지진에 비해 판 내부지진은 육지에서 발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진원(지진이 일어난 위치)의 깊이가 얕은 점도 피해를 키웠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판 내부지진은 지표면에서 5~25㎞ 깊이에 불과한 비교적 얕은 곳에서 발생하는 반면 판 경계지진은 최대 700㎞에 이를 정도로 깊은 곳에서 발생한다”고 말했다.

 

한 예로 8월 24일 이탈리아 중부 노르차에서 발생한 지진은 규모가 6.2에 불과했지만 진원의 깊이가 5㎞로 얕아 29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판 내부지역은 판 경계지진에 비해 지진 빈도가 낮다 보니 대비도 취약하다. 특히 평상시 지진이 적다 보니 건축물 내진설계가 제대로 안 돼 있어 피해가 커진 경우가 많다.

 

●경주지진에 수직진동 있었다


일반적으로 판 내부지진에 비해 판 경계지진의 파괴력이 크다. 땅이 위아래로 흔들리기 때문이다. 지층이 압축되면서 밀려 올라가는 역단층이나, 양쪽으로 잡아당겨지면서 단차가 생기는 정단층 형태의 지진이 대부분이다. 이런 지진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처럼 거대한 지진해일(쓰나미)을 일으키기도 한다.

 

반면 판 내부지진은 주로 주향이동단층에서 일어난다. 지각이 땅속에서 수평 방향으로 어긋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지진 규모도 작다. 이번 경주지진을 비롯해 한반도에서 일어난 지진은 대부분 주향이동단층에서 발생했다.

 

그런데 주향이동단층에서도 땅이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다. 1995년 일본 고베의 주향이동단층에서 규모 6.9 지진이 발생했는데, 내진설계가 잘된 일본에서도 6000여 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윤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고베지진은 주향이동단층이었지만 10도가량 수직성분이 포함돼 있었는데 이 때문에 피해가 컸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경주지진도 수평이동 성격이 강했지만 10~12도 정도의 작은 수직성분이 포함돼 있었다”며 “단층을 수직 이동시킨 힘이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 연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4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