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지진에 가장 위험한 나라 15개 꼽아보니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0월 03일 14:57 프린트하기

네이처 제공
네이처 제공

어지럽게 자리 잡은 고층빌딩이 이번 주 ‘네이처’ 표지를 장식했다. 조에른 브릭멘 독일 슈트가르트대 교수팀이 이끄는 국제 공동 연구진은 지진이나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적 재해가 닥쳤을 때 중소도시가 대도시보다 더 위험하다는 연구결과를 학술지 ‘네이처’에 발표했다.

 

지난 해 UN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하며 오는 10월 17일 에콰도르에서 신도시의제(New Urban Agenda)를 선정하겠다고 발표했다. 급격히 빨라지는 도시화에 발맞춰 국가의 도시정책을 수립하도록 돕겠다는 의미다.

 

연구진은 140개 국가 1600여 개 도시 30만 명의 거주민과 현재 나라의 경제와 기반시설 등 사회경제학적 요소를 분석하며 환경변화에 가장 취약할 것으로 보이는 도시들을 도출했다. 이 과정에서 인구 30~50만 명의 소도시나, 50만~500만 명의 중소 도시가 대도시보다 지속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논문에서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지진에 가장 위험할 수 있는 국가 15개의 목록 역시 제시했다. △아프가니스탄 △예맨 △아이티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나이지리아 △코트디부아르 △마우리타이나 △리베리아 △파키스탄 △말리 △이라크 △베닌 △토고 △잠비아 등이다. 이들 도시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빨리 성장하고 있지만 가난하고 기반시설과 정부의 체계가 아직 자리 잡지 않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연구진은 앞으로 이 같은 위험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2030년이 되면 현재(2015년)와 비교하면 중소 도시는 32%, 대도시는 26%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위험에 휩싸일 인구와 도시가 더 많아진다는 것이다.

 

브릭멘 교수는 “신생 도시는 기존 도시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잘 분석해 도시정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며 “작은 도시는 인구가 적어 정책의 공론화 역시 쉽기 때문에 (도시 안전과 관련된) 새로운 전략도 더 잘 흡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언스 제공
사이언스 제공

네이처가 인간의 거주지인 도시를 다루었지만 ‘사이언스’는 대자연 속 동물의 생태계에 주목했다.

 

이번 주 사이언스 표지는 먼 곳을 응시하는 표범 한 마리가 장식했다. 사진이 촬영된 장소는 스페인에 위치한 남부 이베리아 반도. 다양한 생태계가 복합적으로 존재해 1986년 유네스코에 의해 생물권 보전 지역으로 설정된 곳이다.

 

뉴질랜드, 덴마크 등 국제 공동연구진은 다량의 양서류와 포유류 표본을 이용해 열대 우림 지역의 종이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다양하다는 연구결과를 학술지 ‘사이언스’ 30일자에 발표했다.

 

인간이 자연을 연구한 역사는 길지만 아직 우리의 지식은 자연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

 

인간이 아는 생물학적 종(種)의 수도 일부에 그친다. 생명체가 그 형태를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같은 조상을 가진 생명체라도 외부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르게 진화하는 현상을 우리는 ‘종 분화’라고 부른다.

 

연구진은 인류와 침팬지와 관계처럼 아시아,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대륙에 존재하는 자매 종 포유류와 양서류 4500종의 대규모 DNA 분석해 얼마나 많은 종의 분화가 서로 이뤄졌는지를 조사했다. 분석한 DNA만 해도 9만2801개에 달한다. 

 

그 결과 연구진은 인간과 가까운 자연의 서식지일수록 종의 분화가 줄어들어 생물학적 다양성이 적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는 열대 지역의 생태계가 유전적으로 더 다양하다는 것이다.

 

렌 길만 뉴질랜드 오클랜드기술대 교수는 “열대 종들이 앞으로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종으로 분화할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동식물들이 어떻게 변화하며 생존하는지 연구하는 것은 우리의 삶의 터전인 지구의 역사를 공부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0월 03일 14:57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5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