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여드름 피부 가지는 사람, 더 천천히 늙는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0월 04일 06:00 프린트하기

사춘기 시절 여드름으로 스트레스 받았던 성인 분들, 혹은 현재 받고 있는 청소년 여러분들의 귀가 솔깃해지는 소식 하나가 바다 건너 영국에서 건너왔습니다. 최근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의 연구진은 여드름 피부였던 사람들의 텔로미어(Telomere) 길이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훨씬 더 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텔로미어 길이가 길면 그만큼 노화는 더디게 진행됩니다.

 

 

GIB 제공
GIB 제공

 

먼저 텔로미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텔로미어는 세포 속에 있는 염색체의 양쪽 끝에 붙어있는 부분으로, 그리스어로 ‘끝’을 의미하는 텔로스(Telos)와 ‘부위’를 뜻하는 메로스(Meros)의 합성어입니다. 세포분열 시 유전정보를 담은 DNA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요. 이 텔로미어가 세포의 노화와 관련이 있는데요. 텔로미어 길이가 길면 세포의 손상 및 사멸이 더디게 진행되고, 그 말은 결국 노화가 더디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드름 피부였던 사람들은 바로 이 텔로미어 길이가 길다는 것인데요. 연구진은 이 사실을 영국에 거주하는 1,205쌍의 쌍둥이들의 백혈구 내 텔로미어 길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들 중 25%에 해당하는 300여 명은 과거에 여드름으로 맘고생 좀 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연구진이 이들의 텔로미어 길이를 측정하고 분석한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나이 및 몸무게, 키 등을 감안하더라도 한때 여드름으로 고생한 사람들의 텔로미어 길이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현저히 길게 나타난 것입니다. 이는 통상적인 노화로부터 세포가 보호받았음을 뜻하는 것인데요. 결국 텔로미어 길이와 관련 있는 유전자 중 하나가 여드름과도 연관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GIB 제공
GIB 제공

 

 

피부과 의사들은 오랜 시간 여드름으로 고생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노화가 더디게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해 왔습니다. 주름이나 피부가 약해지는 것 등과 같은 노화의 징후가 여드름 피부의 사람들에게 늦게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피지 생성량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단순히 그 이유뿐만이 아니라 다른 요인도 있음을 확인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드름 피부인 사람들의 텔로미어 길이가 긴 이유는 무엇일까요? 연구진은 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또 다른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바로 쌍둥이들의 피부 생체검사에서 유전자 발현을 조사한 것입니다. 이는 여드름과 연결 가능한 유전자 경로를 파악하기 위함이었지요. 그 결과, 세포 사멸을 조절하는 유전자 경로인 p53 경로에서 여드름으로 고생한 사람들의 유전자 발현이 적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종합해 보면, 여드름 피부의 사람들은 세포 사멸을 조절하는 p53 경로에서 유전자 발현이 적게 나타나고 그 결과 텔로미어의 길이가 천천히 짧아집니다. 그러면 결국 세포의 손상 및 사멸이 더디게 이루어져 노화가 느리게 진행된다는 결론에 이르는 것입니다.

 

그러니 여드름으로 고민중인 여러분, 앞으로 동안 피부가 될 것이 분명하니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말길 바랍니다. 스트레스가 피부 건강에 더 안 좋다는 것, 다 알고 계시지요?

 

 

GIB 제공
GIB 제공

 

 

이 연구결과는 미국의 피부 관련 저명 학술지 ‘피부과학 연구 저널(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에 발표되었습니다.

 

※필자소개

민혜영. YBM시사에서 각종 영어 학습 월간지 및 내셔널 지오그래픽 단행본의 에디터를 거쳐 현재는 프리랜서 외신 번역 및 에디터로 활동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0월 04일 06: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3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