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가을 야외활동을 위한 필수 안전용품은 무엇?

통합검색

가을 야외활동을 위한 필수 안전용품은 무엇?

2016.10.10 19:00

 

GIB 제공
GIB 제공

파란 하늘과 시원한 바람. 트래킹이나 라이딩, 각종 스포츠 등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야외활등은 즐겁고 좋은 추억을 남기지만, 들뜬 마음에 평소보다 마음을 놓게 즐기다보면 뜻하지 않게 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보다 더욱 주의하고, 안전장비 등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각 특성과 용도에 맞는 장비와 각종 안전용품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 보다 안심하고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고로 기대했던 나들이를 망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안전 용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야광 스프레이: “나의 존재를 적(?)에게게 알려라~.”

  

야외활동 시 특히 야간에 각종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멀리서도 눈에 보일 수 있도록 밝은 옷이나 야광이 들어간 의상을 선택하는데요. 굳이 야간에 야광 옷을 입지 않아도 옷에 뿌리는 것만으로 빛을 받으면 옷에서 빛이 나게 해주는 광반사 제품이 있습니다. 스프레이 방식으로 원하는 부위에 쉽게 뿌릴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한 번 뿌리면 7일에서 10일정도 효과가 지속되며, 빗물에는 쉽게 지워지지 않지만 세제를 이용해 세탁 시 깔끔하게 지울 수 있는 인체에 무해하다고 합니다. 자동차나 각종 조명을 받으면 해당 부위가 반사되고 햇빛에는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낮에 미리 뿌려 놓아도 괜찮습니다.

 

반려견을 위한 전용제품도 있어 밤에 산책할 때 반려견의 털에 뿌려주면 만일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유모차 등 물품에 뿌리는 제품의 경우 반영구적인 효과가 있어 한 번 뿌리는 것만으로 오랜기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헬멧, 나무, 플라스틱, 콘크리트 등 각종 물건에 뿌릴 수 있기 때문에 야간의 캠핑이나 각종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도 안전을 제공합니다.

 

● 자전거를 탈 때 꼭 착용해야할 것은?

 

자전거는 쉽게 배우고 누구나 탈 수 있지만 그만큼 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자전거를 타기 전에 안전을 위해 자전거 부품과 용품들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자전거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안전모, 손목·발목 보호대, 무릎보호대 등의 자전거 안전용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GIB 제공
GIB 제공

자전거 교통사고 사망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머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모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핸들을 잡고 있는 손과 손목으로 전해지는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라이딩 장갑, 손목 보호대 등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일교차자 크고 바람이 많이 부는 가을철에는 손이 급격히 차가워질 수 있어 라이딩 장갑은 보온성과 그립감이 뛰어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7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