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별로 예쁘지 않은 그녀... 왜 인기 있을까?

통합검색

별로 예쁘지 않은 그녀... 왜 인기 있을까?

2016.10.31 17:30

요즘 인터넷은 남녀 간 편을 갈라 '여성혐오' '남성혐오' 논란이 한창입니다.

 

특히 남초 현상이 심한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김치녀' 등 여성에 대한 적대적 언사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일베 같은 곳이 여혐 사이트 대표 주자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일베 같은 사이트를 눈팅하다 보면, 게시판에서 김치녀에 분노와 적개심을 막 펼치다가도 결국 “별로인 여자들이라도 어떻게 한번 해보겠다며 들이대는 남자들이 있는 한 콧대 높은 김치녀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자조로 결말을 짓곤 합니다. 

 

얼핏 생각해 보면 남자들이 예쁜 여자에게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안 예쁜 여자에겐 관심을 덜 보여서 연애 시장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합리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현실에선 그닥 대단해 보이지 않는 여자들에게도 좋다는 남자들이 줄을 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성비 불균형과 여러 사회경제적 환경 때문에 연애하기 어려워 좌절을 겪는 요즘 젊은 남성들로선 '별로 예쁘지 않은 그녀'에 대한 동료 남성들의 이런 과도한 (?) 애정 공세가 선수들 사이의 불공정 경쟁 행위 (?)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겠습니다.

 

일베의 한탄처럼 이건 남자들이 어리석은 걸까요, 본능에 휘둘려 이성을 접어놓은 결과일까요?

 

약간 오래된 자료이긴 합니다만, 미국의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사용자 행태 분석 결과가 이러한 의문에 약간의 힌트를 줄 수 있을 듯 합니다. OK큐피드라는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다른 사용자의 매력도에 대해 1~5개까지 별점을 매겨 평가합니다. 맘에 드는 이성에게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 운영 방식입니다.

 

☞ 아래 내용은 OK큐피드에서 매력도와 메시지 수신 갯수를 기준으로 실제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해 조사한 결과입니다. 연애를 하는 데에는 외모 외에 성격, 취향, 친밀함 등 여러 요인이 있고, 외모만을 기준으로 연애의 성공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은 단편적 접근일 것입니다. 이 조사는 다만 연애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이해해 주세요.

 

☞ 이 조사의 필자는"조사 목적을 위해 불가피하게 여성을 일부 대상화한 측면이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이후 남성 버전의 데이터도 공개하겠다고 했는데, 현재까지 업데이트되고 있지는 않네요. 

 

● 꼭 모든 사람 눈에 예쁠 필요는 없다

 

이 서비스에서 사용자 간 부의 척도는 받는 메시지 갯수라 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많이 받는 사람이 인기인이고, 권력자라 하겠습니다.

 

회사는 여성들의 매력도를 나타내는 별점과 해당 여성이 받는 메시지 숫자를 대조해 보았습니다. (아래 등장한 여성들은 모두 회사측에 자신의 정보 공개를 허가한 실제 회원들입니다.) 

 

그런데 생각지 못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단, 별점 5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은 여성들은 예상대로 많은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평점이 비슷한 경우, 대부분 사람들에게서 골고루 4점을 받은 여성보다는 별로 예쁘지 않다는 평가  (별점 1~2점)와 나름 괜찮다는 평가 (별점 4점)로 평가가 갈린 여성이 더 많은 메시지를 받은 것입니다.

 

회원 매력도에 대한 평가와 해당 회원이 받은 메시지를 비교한 결과. 골고루 높은 평가를 받은 여성보다는 호오가 갈리는 여성이 더 많은 메시지를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 OK큐피드 블로그 제공
회원 매력도에 대한 평가와 해당 회원이 받은 메시지를 비교한 결과. 골고루 높은 평가를 받은 여성보다는 호오가 갈리는 여성이 더 많은 메시지를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 OK큐피드 블로그 제공

즉, 대부분이 다들 괜찮다고 생각하는 여성보다는 '그다지 예쁘지 않다'고 생각하는 남성들이 적잖게 있는 여성이 전체적으로는 남성과 연결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어떤 여성에 대해 별로라고 평가하는 남성들이 있다는 건 그 여성이 짝을 찾는데 별로 장애 요소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좋은 소식입니다. 

 

OK큐피드는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런 수식을 도출했습니다. 한 여성이 받은 각 별점이 메시지를 받는데 얼마나 기여하는 지를 나타냅니다. 5점이 가장 많은 메시지를 유발 (0.9만큼 기여)하지만, 4점은 도리어 수신 메시지를 (-0.1만큼) 줄이는데 기여합니다. 1점은 메시지를 더 (0.4만큼) 받게 해 줍니다.

 

1~5개 사이 각 별점이 수신 메시지 숫자에 기여하는 정도를 나타낸 수식.  - OK큐피드 블로그 제공
1~5개 사이 각 별점이 수신 메시지 숫자에 기여하는 정도를 나타낸 수식.  - OK큐피드 블로그 제공

 

'별로다'라는 평가를 많이 받는 여성은 메시지를 받을 확률이 높아지고, '괜찮다'는 평가를 많이 받는 여성은 도리어 메시지를 덜 받습니다. 대부분 사람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받기보다는 호오가 분명히 갈리는 편이 더 낫다는 얘기입니다.

 

● 데이터에 나타난 연애의 게임 이론

 

데이터를 분석한 크리스천 루더 OK큐피드 공동창업자는 그 이유를 이렇게 추정합니다. 만약 어떤 남성이 맘에 드는 여성이 있고, 다른 남성은 그 여성에게 별 관심이 없어 보인다면 이는 그만큼 그녀를 둘러싼 경쟁이 약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남성 입장에선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 셈입니다.

 

반면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을 만한 '괜찮은' 여성을 본다면, 아마 그녀를 노리는 (?) 남성이 많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어림짐작 하는 것이죠. 그렇다고 그 남자 입장에서 그녀가 정말 '우와~'할 만한 미인은 아니기 때문에 남성으로선 굳이 메시지를 보내는 수고를 안 하려 들 가능성이 큽니다.

 

OK큐피드 블로그 제공
OK큐피드 블로그 제공

●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으로!

 

다시 일베 회원의 입장으로 돌아와 봅시다. 그는 주변에서 자신이 별로라고 생각하는 여성에게 남성들이 구애하는 경우를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남성들이 본능에 휘둘려 이성의 끈을 놓았기 때문이 아니라, 가장 합리적으로 행동한 결과입니다.

 

내 눈에는 별로지만, 어딘가에 그녀가 별 3~4개는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나처럼 그녀가 별 1~2개라고 생각하는 사람만큼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구애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나는 그 사람들을 이해 못 하고 툴툴대겠죠. (물론 이 생각에는 한가지 전제가 깔려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대단한 미인이라고 생각하는 미녀가 간혹 있긴 하지만, 남성들이 매력을 느끼는 여성의 유형은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여성들에게도 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단점을 감추려 들기보다는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편이 낫다는 것입니다. 뽀샵 처리한 프로필 사진으로 단점을 애매하게 감추느니 개성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럼 분명히 나에 대해 안 좋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들과 연결될 가능성은 커집니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나의 짝짓기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는 것이 이 연구의 결론입니다. 무엇을 걱정하나요?!

 

물론 이 조사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거라 우리 사정과 다를 수는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름다움의 기준도 많이 천편일률적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연애에 있어 스스로 당당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핵심 원리는 변함 없지 않을까요?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