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캐치 업! 페이스북 (16)] 페북 친구가 맛집 추천

통합검색

[캐치 업! 페이스북 (16)] 페북 친구가 맛집 추천

2016.10.21 07:15

● 페이스북에서 맛집 찾고 메신저로 예약까지

 

페이스북에서 지역 레스토랑이나 가게에 대한 추천을 받고 쉽게 예약이나 주문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낯선 지역으로 여행이나 출장을 가면, 지역 맛집을 소개해 달라는 포스트를 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포스트를 올릴 때 추천을 요청하는 옵션을 켜면, 친구들이 댓글로 단 추천 장소들을 지도 위에서 한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페이스북 인근 매장 추천 기능 - 페이스북 제공
페이스북 인근 매장 추천 기능 - 페이스북 제공

또 로컬 식당이나 가게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음식을 주문하거나 예약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약은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확인받게 됩니다. 영화표 예매 기능도 곧 덧붙일 계획입니다. 페이스북 친구가 댓글로 달아준 추천을 받아, 그 식당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예약한 후 메신저로 확인 메시지를 받습니다. 오프라인 활동이 페이스북 울타리 안에서 모두 이뤄지는 셈입니다.

 

온라인의 소셜 관계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세상으로 확산하는 전략을 조금씩 현실화시키고 있습니다. 구글은 더 위협을 느낄 듯 합니다. 중소 비즈니스의 검색 광고 마케팅은 구글의 주요 수익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로컬 비즈니스는 검색을 통해 찾아오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해 왔는데요, 이 영역을 페이스북에 잠식당할 수 있습니다. 우선 미국에서 관련 기능을 오픈했습니다.

 

● 라이브 방송 지속 개선

 

페이스북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 '라이브'의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방송 시간을 미리 정해서 친구들에게 알려주는 '스케쥴링' 기능이 생겼습니다. 라이브 방송 시간을 예약 걸면 공지 포스트가 올라가고, 친구들은 이 공지를 보고 실제 방송 시작 전에 알람을 보내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방송을 하는 사람은 방송 시작 전 1주일 전부터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방송 시작 전 방송 진행자와 방송을 보려는 친구들이 잠시 모여 대화하며 '대기실' 기능도 생겼습니다. 지금까지는 라이브 방송 전에는 사람들에게 알릴 방법이 없었고, 일단 무작정 방송을 시작해야 했습니다. 스케쥴링 기능으로 이런 불편을 덜게 되었습니다. 또 방송을 시작해 놓고 시청자 수가 어느 정도 되기까지 시간을 때워야 하는 민망한 경우도 있었는데요, 대기실 기능으로 이런 순간을 부드럽게 넘기고 팬들과 더 친밀하게 대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스케쥴 설정 화면 - 페이스북 제공
페이스북 라이브 스케쥴 설정 화면 - 페이스북 제공

이와 함께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타임라인의 동영상을 애플TV나 크롬캐스트를 통해 TV에서 볼 수 있게 했습니다. 페이스북 모바일 앱으로 보던 영상을 그대로 대화면 TV에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주요 미디어와 크리에이터들로 하여금 페이스북에 영상을 제작해 올리고 라이브 방송을 하라고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요, 이런 콘텐츠들을 TV로보 볼 수 있게 됩니다. 전통 미디어에 대한 도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 메신저로 더 많이 대화하라고 등 떠미는 페이스북

 

페이스북 메신저에 친구와의 화제꺼리를 알려주는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메신저 친구 목록에 있는 친구들의 이름 밑에 그 친구가 최근 방문한 장소나 페이스북에 공유한 음악 등을 표시해 주는 겁니다.

 

이를테면, 친구가 최근 제주도에 가 한라산에서 체크인을 했다면 그걸 메신저에 표시해 주는 겁니다. 그럼 친구에게 “어, 너 제주도 갔다 왔어?” 이렇게 자연스럽게 대화를 걸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페이스북 사용자 사이의 상호관계를 늘이려는 노력이 대단합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4 + 8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