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2016년 마블 최고의 기대작 ‘닥터 스트레인지’ 그는 누구인가? 캐릭터 전격 분석!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0월 25일 10:00 프린트하기

10월, ‘아이언맨’도, ‘캡틴 아메리카’도 아닌 마블의 새로운 히어로가 당신을 찾아온다. 독특하게도 10월 25일(화) 오후 7시부터(…왜죠) 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슈퍼 히어로는 그 이름부터 이상한 <닥터 스트레인지>다. 금주부터는 <럭키>의 독주가 끝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닥터 스트레인지>의 예매율이 심상치 않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닥터 스트레인지’는 과연 어떤 캐릭터이고, 얼마나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파헤쳐본다.


* Who is ‘닥터 스트레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 줄거리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는 불의의 사고로 절망에 빠진 천재 신경외과 의사 ‘닥터 스트레인지(베네딕트 컴버배치 扮)’가 새로운 차원의 세계를 깨닫고 세상을 구원할 강력한 능력을 얻게 되면서 히어로로 거듭나게 되는 이야기.


# 마블 코믹스 원작

시공사 제공
시공사 제공

<닥터 스트레인지>는 현재 마블 코믹스의 명예 회장 자리에 오른 스탠 리(마블 영화에 여러 차례 카메오로 등장한 그 욕심 많은 할아버지다. 해외 언론에 따르면 이번 영화에서도 카메오로 출연할 예정이라고)와 스티브 딧코가 콤비를 이뤄 1960년대에 처음 등장시킨 캐릭터다. 원작에서는 다른 슈퍼 히어로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속된 말로 표현하면 ‘사기캐’에 가까운 존재다. 하지만 원작을 기반으로 한 대부분의 영화가 그렇듯,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역시 방대한 원작의 내용을 전부 담지는 못하고 핵심 모티브를 차용하고 이야기의 흐름은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고. 국내에는 마블 코믹스를 독점 출간 중인 출판사 ‘시공사’를 통해 관련 그래픽노블이 발간되었다.

 

 

# ‘닥터 스트레인지’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서론이 길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영화 속 ‘닥터 스트레인지’가 어떤 캐릭터인지 살펴보자. 어벤져스 시리즈의 3번째 작품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 출연을 확정하면서 어벤져스 멤버로 전격 발탁되며 관심을 모은 닥터 스트레인지. 그의 원래 직업은 그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천재적인 실력을 가진 신경외과 의사였다. 본명은 스티븐 스트레인지. (‘천재는 성격이 나쁘다’는 편견을 그대로 반영하기라도 하듯) 굉장히 오만한 성격으로 자신보다 실력이 뒤처지는 동료 의사들을 대놓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마블의 대표적인 인기 스타 아이언맨(=토니 스타크)과 유사한 성격으로 받아들이면 이해가 쉽다. 영화는 거만하기로 악명 높은 닥터 스트레인지가 자동차 사고로 의사로서의 생명인 두 손을 크게 다치게 되면서 시작된다.


# 모든 것을 초월하는 강력한 능력 


사고로 당한 닥터 스트레인지는 두 손을 치료하기 위해 세계 각지를 떠돈다. 그러던 중 ‘소서러 슈프림(다른 차원의 위협에서 지구를 지키는 최강 능력자)’으로 불리는 신비의 존재 ‘에인션트 원(틸다 스윈튼 분)’을 찾아간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에인션트 원을 스승으로 모시고 수련을 거듭해 강력한 능력을 가진 히어로로 거듭난다.


1) 공간 이동&차원 이동
 

2016년 마블 최고의 기대작 ‘닥터 스트레인지’ 그는 누구인가? 캐릭터 전격 분석!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2016년 마블 최고의 기대작 ‘닥터 스트레인지’ 그는 누구인가? 캐릭터 전격 분석! -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닥터 스트레인지는 영화의 포스터에도 등장하는 것처럼 다른 장소는 물론, 다른 차원까지 넘나들 수 있는 포털을 생성해 원하는 곳으로 자유자재로 이동한다. (부럽다!) 예고편 영상 속에서는 닥터 스트레인지뿐 아니라 여러 캐릭터들이 포털을 이용해 대도시, ‘카마르-타지’라 불리는 수련 장소, 험한 산맥 등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나온다. 또한 원작 속의 닥터 스트레인지는 목에 걸고 다니는 ‘아가모토의 눈’을 통해 시간을 초월하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2) 유체이탈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원작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닥터 스트레인지의 능력으로, 영화의 예고편에서는 에인션트 원의 힘을 통해 닥터 스트레인지의 영혼이 몸을 빠져 나오는 장면이 등장한다. 히어로가 된 이후에는 닥터 스트레인지 스스로 유체이탈 능력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3) 에너지 블라스트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슈퍼 히어로라면 흔히 갖고 있는 능력이다. 예고편을 보면 닥터 스트레인지의 손에서 불꽃과도 같은 에너지 블라스트를 소환해 전투에서 공격과 방어를 거듭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4) 비행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닥터 스트레인지는 상징과도 같은 빨간 망토를 이용해 하늘을 날아다닌다. 원작 속에서 ‘레비테이션 망토’라 불리는 이 아이템은 아이언맨의 ‘자비스’처럼 인공지능을 지니고 있다.


# ‘닥터 스트레인지’는 베네딕터 컴버배치! & 세계 최고의 연기파 배우들!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드라마 [셜록]으로 너무나 유명한 ‘잘생김을 연기하는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닥터 스트레인지 역할로 낙점되었다. 감독과 제작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마블은 베네딕트 컴버배치를 캐스팅하기 위해 영화의 촬영 일정까지 조정했을 정도라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까칠한 탐정 ‘셜록’으로 전 세계 팬들을 사로잡고,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천재 수학자 역할을 연기해 아카데미 후보에 오른 베네딕트 컴버배치만큼 오만한 천재 의사 역할에 어울리는 배우는 없다. 이미 마블 팬들에게도 인정 받을 만큼 원작 캐릭터와의 높은 싱크로율을 선보여 영화를 기다리는 관객들의 기대치를 한껏 끌어올리고 있다.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베네딕트 컴버배치 외에도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자인 틸다 스윈튼이 스승 에인션트 원 역할을 맡아서 엄청난 존재감을 발휘한다. 그리고 최근 재개봉한 <노트북>의 히로인, 레이첼 맥아담스가 닥터 스트레인지의 동료 의사 ‘크리스틴’ 역할을, <노예 12년>으로 얼굴을 알린 치웨텔 에지오포가 닥터 스트레인지의 수련을 돕는 친구 ‘모르도’로 출연한다. 마지막으로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자인 명배우 매즈 미켈슨이 악당 ‘케실리우스’로 등장해 엄청난 카리스마를 뽐낼 예정이다.


# <닥터 스트레인지>의 기대 포인트


1) 국내외 호평: 화려한 영상미, 독창적인 비주얼, 배우들의 호연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제공

개봉에 앞서 일부 관객과 매체에게 <닥터 스트레인지>의 IMAX 3D 하이라이트 영상이 공개되었다. 이후 ‘미친 비주얼’, ‘<어벤져스>를 뛰어넘는 수준의 영상’이라는 평가가 이어지면서 영화의 화려한 영상미와 스케일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공개된 예고편에서도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셉션>을 연상시키듯 고층 빌딩이 휘어지고, 여러 차원의 세계가 동시에 표현되는 등 기존에 없던 새로운 비주얼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IMAX 3D, 4DX 등 특별관에서 관람하려는 관객들로 인해 뜨거운 예매 경쟁이 벌어지는 진풍경이 연출되기도 했다.


또한 영화가 먼저 공개된 해외에서는 ‘<아이언맨>을 연상시킨다’, ‘이전 마블 영화와는 다르다. 독창적이고 그로테스크하기도 하다’, ‘베네딕트 컴버배치와 틸다 스윈튼의 연기가 좋다’, ‘마이클 지아치노의 사운드 트랙이 인상적’ 등 다행히 호평이 주를 이루고 있다.


2) 해외 예상 성적


미국의 영화정보사이트 ‘박스오피스모조(boxofficemojo.com)’에 따르면 현재까지 <닥터 스트레인지>의 예상 성적은 (미국 기준) 오프닝 성적 8천 8백만 달러, 2억 5천 5백만 달러이다. <아이언맨> 1편보다는 낮은 성적이지만 <앤트맨> 보다는 높고,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의 성적과 비슷한 규모의 성적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주 먼저 공개되는 국내에서는 마블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충성도가 높고, <닥터 스트레인지>에 대적할 만한 경쟁작이 없기 때문에 굉장히 높은 성적을 노려볼 만하다.

 

 

※필자소개

김덕구. 덕업일치를 꿈꾸는 영화마니아. 밥 먹는 시간 외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영화와 함께 하고 싶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을 개탄스러워 하는 흔한 ‘덕후’. 


익명 김덕구 선생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0월 25일 10: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20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