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퀴즈]컴퓨터로 음악 녹음을 시도한 최초의 인물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1월 04일 19:00 프린트하기

 

Tom Yates(W) 제공
Tom Yates(W) 제공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의 암호를 풀어낸 영국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이 컴퓨터로 음악을 녹음하자고 한 최초의 인물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뉴질랜드 캔터베리대 연구팀은 앨런 튜링의 아이디어로 녹음한 최초의 컴퓨터 음악을 복원했다고 9월 26일 밝혔습니다. 이 음악은 소리가 훼손된 채로 12인치 아세테이트 디스크에 담겨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속도 조정, 잡음 제거 등의 과정을 거쳐 음악을 복원했습니다.


디스크 안에는 당시 영국 국가인 ‘여왕 폐하 만세’와 동요 ‘바 바 검은 양’, 트럼본 연주가 글렌 밀러의 ‘인더 무드’ 세 곡이 저장돼 있었습니다.


실제 녹음 작업은 1951년 영국 맨체스터에 있는 컴퓨터 연구소에서 크리스토퍼 스트레이치가 개발한 최초의 컴퓨터 음악프로그램을 이용해 진행했습니다.


이번 복원 작업을 이끈 잭 코프랜드 켄터배리대 교수는 “암호해독가이자 수학자였던 튜링이 음악에서도 선구자였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증거”라며, “1940년대 후반에 컴퓨터를 음악 작업에 쓸 수 있는 악기로 봤다는 것이 놀랍다”고 말했습니다.

 

아세테이트 디스크
아세테이트를 이용해 만든 아날로그 레코드판으로, 흔히 ‘LP판’이라고 부릅니다. 1980년대 CD가 등장한 이후 점점 모습을 감췄습니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1월 04일 19: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4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