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수술 없이 암 치료하는 ‘나노로봇’ 등장

통합검색

수술 없이 암 치료하는 ‘나노로봇’ 등장

2016.11.01 18:23
초음파로 나노로봇을 원격제어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 - 성균관대 제공
초음파로 나노로봇을 원격제어해 암세포를 죽일 수 있다. - 성균관대 제공

초소형 나노로봇으로 수술 없이 암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동물실험까지 성공하고 곧 임상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재형 성균관대 화학공학및고분자공학부 교수팀은 초음파로 원격제어할 수 있는 나노로봇으로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연구팀은 정맥주사로 체내에 넣을 수 있는 크기 수 나노미터(nm, 1nm는 10억분의 1m) 크기의 초소형 로봇을 만들었다. 나노로봇은 생체 부작용이 적은 금이나 티타늄 입자로 만들었으며 초음파 자극에 반응해 인체 내 세포를 죽일 수 있는 ‘활성산소’를 발생시킨다. 종양이 있는 곳에서만 반응하기 때문에 항암치료 부작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활성산소로 종양 세포를 죽이는 ‘광역동치료법’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주로 피부처럼 몸 바깥으로 드러난 부위에만 적용할 수 있었다. 연구진이 새로 개발한 방법은 나노로봇 기술은 이런 단점을 해결해 인체 내 부위 대부분에 발생한 암을 치료할 수 있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종양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이라며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10월 12일자 ‘나노레터스(NANO letters)’에 게재됐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3 + 6 = 새로고침
###
    * 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 기간에는 실명확인 과정을 거쳐야 댓글을 게시하실수 있습니다..
    * 실명 확인 및 실명 등록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 (2020. 4. 2 ~ 2020. 4. 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