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구스이불 사기 전에 꼭 알아보아야 할 체크포인트는 무엇?

통합검색

구스이불 사기 전에 꼭 알아보아야 할 체크포인트는 무엇?

2016.11.16 07:30

 

GIB 제공
GIB 제공

때 이른 추위에 방한용품 구매가 늘고 있다. 홈쇼핑이나 마트에서도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극세사 이불 등이 인기라니, 바야흐로 늦가을을 지나 겨울이 코앞이라는 이야기다.

 

이제 이불도 더 두꺼운 것으로 바꿔야 할 때가 왔다. 예전에 어머니가 겨울마다 꺼내어 주시던 숨막히는 솜 이불이 문득 떠오르지만, 요즘 대세는 솜 이불보다는 구스(goose) 이불이라고! 솜 이불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보온이 잘 되며 통풍이 잘 되어 땀과 습기를 잘 배출하기 때문이다.

 

고급 호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포근한 구스이불, 바스락거리는 그 기분 좋은 촉감을 이제 집에서도 느끼고 싶다면 구스 이불을 구매할 때다. 그러나 덮어놓고 아무 구스 이불이나 구매하면 큰일, 큰 맘먹고 결정한 큰 지출인만큼 무엇이 좋은 제품인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GIB 제공
GIB 제공

● 체크 1: 이불에는 ‘솜털’, 베개에는 ‘깃털’ 함유량이 높아야!

 

간혹 분명 구스이불인데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놀랄 때가 있다. 10만원도 채 되지 않는 제품도 있고, 100만원을 호가하는 제품도 있다. 브랜드의 차이를 제외하고도 너무나 큰 금액 차이다. 이유는 바로 털의 차이다.

 

이불에 사용되는 거위털은 거위의 가슴부터 배까지의 부위에 있는 ‘솜털’ 과 ‘깃털’ 이다. 솜털은 공기의 함유량이 커서 가볍고 보온성이 뛰어나다.  또한 깃털에 비해 부드럽고 복원력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같은 거위털이라도 솜털이 많이 함유되어 있을 수록 이불의 가격대가 높아진다. 보통 솜털의 비율이 80% 정도 되는 것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고, 솜털이 90% 이상 되는 제품들이 프리미엄 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깃털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이불은 포근한 느낌과 보온성이 우선이기 때문에 솜털을 많이 사용하지만 베개의 경우 목과 머리를 잘 받쳐줄 수 있는 지지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힘이 있는 깃털의 함유량이 훨씬 높다.

 

 

GIB 제공
GIB 제공

● 체크 2: 필파워(복원력)가 우수한 제품을 찾아야!

 

필파워(Fill Power)는 복원력을 말한다. 실린더에 솜털 1온스(28g)을 넣어 24시간 동안 압축한 후 그 압력을 풀었을 때 다시 밀려 올라온 부피로 측정한다. 이 수치가 높을 수록 공기를 함유한 층이 두터워져 보온력이 높다.

 

그렇다면 필파워가 어느 정도 되어야 좋다고 할 수 있을까? 대개 600 이상이면 우수한 필파워, 850 이상이면 최고급 필파워를 가졌다고 볼 수 있으니 구스 이불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꼭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 체크 3: 추운 곳에서 자란 거위 솜털이 더 따뜻하다!

 

거위털은 원산지로도 구분한다. 추운 지방에 서식하는 거위의 털을 보다 고급으로 치는데, 이는 추운 곳에 사는 거위가 혹한에서 살아남기 위해 보다 강력한 보온 능력을 지닌 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폴란드의 거위털 산업은 오래된 역사는 물론 뛰어난 품질로 유명하다. 특히 폴란드산 그랜드 마더구스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필파워 1000 수준의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 구스 붐을 일으켰던 캐나다 구스와 헝가리 구스도 대표적인 구스다운 생산지로 ‘구스는 캐나다', '구스는 헝가리’ 라는 등의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시베리아의 거위는 극한의 추위를 견디기 위해 가슴털이 다른 지역의 거위보다 더 발달했다. 일반 거위보다 솜털이 약 1.5배 가량 크고 부드러워 최고 품질의 거위 솜털로 평가받고 있다.


솜털과 깃털의 비율, 복원력의 정도, 거위털의 원산지에 따라 가격도 이름도 천차만별! 당장 추워진 날씨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면 정확한 정보와 꼼꼼한 비교로 오늘도 현명한 쇼핑을 해보는 건 어떨까? 겨울은 길고, 추위는 봄이 올 때까지 당분간 계속 될테니까!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