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문어에 대한 궁금증 3가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1월 13일 15:00 프린트하기

※편집자주: 3분만 투자하면 머릿속에서 최신 과학상식이 정리된다! 과학은 어렵고 딱딱하다는 선입견을 버리세요~ 출퇴근길, 등하굣길 등 언제 어디서나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는 <3분 과학>이 있으니까요! 그동안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궁금증이나 어려워서 이해하지 못했던 심층 과학까지 3분안에 큐레이팅 해드립니다.

 

 

 

 

 

 

 

 

 

 

 

 

 

 

 

 

 

 

 

 

고단한 평일을 마무리하는 금요일 저녁. 여유롭게 TV앞에 늘어져 있다보면 갖가지 해산물과 요리로 입맛을 다시게 만드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삼시세끼 어촌편 시즌3입니다. 최근 방송분에서는 지난 시즌에 이어 문어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출연진들의 모습이 그려졌는데요. 군침도는 문어요리가 방송되길 기대하며 맛 좋은 문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1. 식용 문어는 몇 가지 종류인가요?


문어는 연체동물문 두족강 문어목 문어과에 속하는 동물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문어과 동물이 약 5종이 살고 있는데요. 낙지와 주꾸미, 눈큰낙지를 제외하면 실제로 잡히는 문어는 단 2종입니다.

동해에서 잡히는 대문어는 성체가 50kg도 나가는 거대한 문어입니다. 다 크면 다리 길이만 3m에 달한다고 해요. 서양에선 자이언트 옥토퍼스라고 부릅니다. 대문어를 말리면 겉이 붉게 변해 피문어라고도 불리며, 껍질을 벗겨 희게 만들었을 경우 백문어라고도 불립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뻘문어라고도 하지요. 다른 한 종류는 우리나라 전 해안가에서 살지만 남해에서 많이 잡히는 참문어입니다. 참문어는 대문어에 비해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다 자란 성체가 3.5kg 정도 밖에 안 될 정도죠. 본래 참문어는 왜문어로 더 잘알려져 있는데요, ‘왜’라는 글자가 일본을 의미하는 단어라서 참문어라고 개명됐습니다. 시즌2를 찍었던 만재도에서는 바위틈에서 많이 산다고 해 돌문어라고도 부릅니다.

 


Q2. 두 문어를 구별하는 방법이 있나요?


일단 서로 좋아하는 수온이 다릅니다. 동해에 사는 대문어는 5~23℃의 수온을 좋아합니다. 특히 15℃이하의 온도가 낮은 수온을 좋아하지요. 계절에 따라 이동을 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연안 바위틈에 정착해 살아갑니다.  참문어는 대문어보다는 높은 수온을 좋아합니다. 대략 13~20℃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온대, 아열대, 열대 지역에 고르게 분포하기 때문에 20℃ 보다 높은 수온도 좋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덜 자라 크기가 비슷하다면 대문어와 참문어를 눈으로 구분하기는 힘듭니다. 다만 다리 4쌍의 길이를 비교했을 때 눈 가까이에 있는 맨 앞의 1번 쌍이 짧으면 참문어, 맨 뒤의 4번 쌍이 짧으면 대문어라고 합니다. 알이 들어있다면 조금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대문어는 봄에, 참문어는 여름과 가을에 걸쳐 알을 낳는데요. 참문어는 몸무게가 900g 정도면 알을 낳을 수 있고, 대문어는 9kg은 돼야 합니다. 따라서 크기가 작은 문어가 알이나 정소를 가지고 있다면 무조건 참문어인 셈이지요.

 


Q3. 문어는 양식을 못 하나요?


문어는 아직 양식이 어렵습니다. 알에서 깬 문어는 스스로 유영하지 못하고 물에 떠다니는 플랑크톤 상태로 살아가는데요. 이때의 문어가 무엇을 먹는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문어가 자란 뒤엔 좁은 양식장 공간에서 영역 싸움을 하며 서로 잡아먹습니다. 분리된 공간에서 양식하는 방법을 연구 중이지만 산업화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결국 문어를 먹으려면 열심히 포획을 해야한다는 뜻입니다. 배를 몰고 힘들게 통발을 친 득량도의 세 사람은 과연 순조롭게 문어를 득량할 수 있을 지 궁금해집니다.

 


- 원문 : 동아사이언스 포털 <[삼시세끼 만재도2] 참바다 유해진의 통발 도전! 된장과 돼지 비계를 좋아하는 문어의 정체> 오가희 기자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1월 13일 15:0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0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