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콘택트렌즈만 끼면 녹내장이 치료된다고?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1월 13일 22:15 프린트하기

비타민이 첨가되지 않은 일반 콘택트렌즈(a,b)는 형광 염료 흡수율이 떨어졌다. 비타민 E(c)와 비타민 A(d)가 첨가된 콘택트렌즈는 형광염료를 잘 흡수해 더 밝게 보인다. - GIST 제공
콘택트렌즈의 흡수율을 비교한 그림. 형광염료를 염색하지 않은 콘택트렌즈(a)와 염색한 콘택트렌지(b).  비타민 E(c)와 비타민 A(d)가 첨가된 콘택트렌즈는 형광염료를 잘 흡수해 더 밝게 보인다. - GIST 제공

녹내장을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이 개발됐다. 권인찬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 연구팀은 소프트 콘택트렌즈에 비타민을 첨가해 약물전달 효율을 높인 치료용 콘택트렌즈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녹내장은 높아진 안압이 시신경을 눌러 생기는 질환이다. 보통 안약을 이용해 높아진 안압을 떨어뜨리는 치료 방법을 이용한다. 그러나 안약은 규칙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고, 눈물 등에 의해 쉽게 제거되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과학자들은 안구에서 약물을 분비하는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개발하고 있지만 얇은 콘택트렌즈에 충분한 양의 약물을 흡수시키기 어려운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콘택트렌즈에 약물 흡수율이 높은 다양한 물질을 섞어 넣는 방법이 연구 중이지만 제작 비용이 증가해 상용화의 걸림돌이 돼 왔다.

 

권 교수팀은 콘택트렌즈의 재료에 비타민 A와 E를 첨가해 약물 흡수량을 20%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콘택트렌즈 재료에 섞어 준 비타민이 녹내장 치료제를 더 많이 흡수하고, 더 오래 머무를 수 있게 돕는 셈이다.

 

연구진은 비타민 A와 E는 그 자체로 안구를 보호하고 녹내장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치료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타민 A는 안구 건조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고 비타민 E는 항산화와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상처 치료에 주로 사용된다.

 

권 교수는 “녹내장처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안구질환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치료법”이라며 “치료용 콘택트렌즈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9월 28일자에 발표됐다. 

 


송준섭 기자

joon@donga.com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1월 13일 22:15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1 + 9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