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상체는 기린, 하체는 코끼리?’ 하체비만 탈출 가이드!

통합검색

‘상체는 기린, 하체는 코끼리?’ 하체비만 탈출 가이드!

2016.12.01 09:00

 

GIB 제공
GIB 제공

‘이 다리가 정말 내 다리일리가 없어!’ 라고 소리치고 싶겠지만, 그 다리가 진짜 당신의 다리가 맞다.

 

밤이고 낮이고 퉁퉁부은 종아리를 보면서 한숨만 푹 내쉬는 직장인 김모씨는 상체에 비해 하체가 발달한 흔히 말하는‘하체비만’이다. 롱스커트를 입으면 이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숨길 수 있기에 한 여름에도 롱스커트를 고수하는 설움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고, 어쩌다가 친구들끼리 워터파크라도 가자는 이야기가 나오면 어떤 핑계를 대야하나 좌불안석이기 일쑤다.

 

김씨라고 하체비만이라는 꼬리표가 어찌 좋겠는가? 단식도 해보고, 다이어트 약도 먹어보고, 운동도 해보고 해볼 수 있는 노력은 다 해봤다. 아니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이 지긋지긋한 엉덩이+허벅지+종아리에 붙은 살은 이렇게 노력을 하는데도 왜 매번 모르쇠로 일관하는걸까?
 

GIB 제공
GIB 제공

● 생활 속 잘못된 습관이 하체비만의 원인?!

 

대한민국 여성의 약 78%가 스스로 하체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에는 본래 가지고 있는 한국 여성의 체형이 반영된 것이기도 한데, 한국 여성의 체형은 대체적으로 상반신이 상대적으로 빈약해 하체가 더 비만해 보일 수 있다고! 그러나 상반신과 하반신의 불균형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 이는 가벼이 여겨서는 안될 일이다.

 

하체비만의 원인은 물론 유전적인 이유로 골격이 발달한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비만과 같이 자극적인 음식과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 때문이다. 특히 지나친 염분 섭취는 혈액순환 장애를 부르는데, 하체비만의 경우 하체의 혈액 및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고염분의 식사는 좋지 않다.

 

또한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서있는 생활 패턴으로 인한 부종으로도 하체비만이 야기될 수 있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긴 직장인들의 경우 다리를 꼬고 앉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자세 역시 하체비만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다리를 꼬는 자세는 척추와 골반이 비틀어져 하체쪽의 혈액순환을 방해함과 동시에 적은 활동량으로 대사율이 떨어지면서 지방이 더 많이 축적되는 결과를 초래하니 지금 앉아 있는 자세를 확인해봄이 어떤지? 
 

GIB 제공
GIB 제공

● 하체비만에도 유형이 있다고! : 부종형, 지방형, 근육형

 

무작정 굶는다든지 또는 무조건 런닝머신을 뛴다든지 일단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하루가 지나고, 일주일이 지나고, 한달이 지났는데도 좀처럼 허벅지 살은 빠질 기미가 보이질 않는다면? 당신은 일단 작전 실패다. 하체비만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단 꾸준함이 기본! 적어도 3개월 이상, 6개월 동안은 꾸준히 해보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본인이 어떤 유형의 하체비만인지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 ‘어제 봤던 그 다리가 아닌데?’ 자꾸 붓는 ‘부종형’ 하체비만

 

아침에 신고 나간 부츠가 저녁에 돌아올 때엔 터질 것 같은 느낌! 저녁이 될 수록 다리가 부으면서 단단해 지는 경우가 많다면 가장 일반적인 하체비만의 유형인 부종형에 속한다. 보통 발목이 굵고 무릎 부위에 살이 집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종아리는 굴곡이 없이 전체적으로 굵고 단단하고 허벅지와 엉덩이는 물렁물렁한 것이 특징이다.

 

[해결방안은?] 염분을 적게 먹는 식습관을 꼭 가지도록! 소변이 잘 배출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부종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혈액 순환 마사지나 림프 순환 마사지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되며 수면 시, 심장보다 다리를 높게 두고 자면 아침에 좀 더 가볍게 일어날 수 있다.

 


▶ ‘올림픽 나가세요?’ 우람한 ‘근육형’ 하체비만

 

안타깝게도 하체비만 중에서도 가장 다이어트가 힘든 경우로 손꼽히는 유형이다. 보통 운동선수에게서 종종 발견되는데, 자신의 허벅지 살을 손가락으로 꼬집었을 때 잡히는 부분이 적고 통증이 심하다면 근육형 하체비만에 속한다. 지나치게 발달한 근육 사이로 지방이 쌓인 경우가 많으며 유전적인 영향도 있다.

 

[해결방안은?] 강도 높은 허벅지 살 빼는 운동이나 근력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비교적 가벼운 운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운동과 함께 근육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하는 것 또한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다.

 

 

▶ ‘허벅지에 오렌지 껍질이?’ 체지방 가득한 ‘지방형’ 하체비만

 

전체적으로 살이 많이 쪄서 다리까지 두꺼워진 경우이다. 지방형 하체비만이라면 신체 전반적으로 비만일 가능성이 크다. 부종형 다리가 살이 되어버린 상태로 부기와 셀룰라이트가 결합해 허벅지 뒷부분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피부변화는 여성들이 가장 스트레스 받는 부분이기도 하다.


[해결방안은?] 전신운동을 통해 전체적으로 살을 빼야 하체비만의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빨리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이러한 유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달고 기름진 음식은 삼가고 단백질 식품과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 짜게 먹지 않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식이조절과 운동 이외에도 체지방을 분해하는 전기침이나 주사요법 등을 통해 관리해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다.

 

 

GIB 제공
GIB 제공

많은 사람들이 하체비만에서 탈출하고 꿀벅지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부단한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그렇지만 당신이 꼭 알아두어야 할 것은 어떠한 다이어트라도 단기간에 성공하는 법은 없다는 것! 조급한 마음은 줄이고  본인의 비만 유형 파악을 통해 식이조절은 물론 적절한 운동으로 꾸준히 실행에 옮긴다면 아름다운 다리라인, 나아가 건강한 신체를 가질 수 있을테니 오늘도 롱스커트를 입은 수많은 김씨들이여 조금만 더 화이팅 하기를 바란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4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