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과학을 보는 창, 저널] 국제 안보 (International Security)

통합검색

[과학을 보는 창, 저널] 국제 안보 (International Security)

2016.12.10 16:30

 

International Security 제공
International Security 제공

‘인구의 3.5%가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 저항 운동은 실패한 적이 없다’는 주장이 화제다. 이 주장은 ‘시민운동이 통하는 이유(Why Civil Resistance Works)’라는 제목으로 2008년 ‘국제 안보’에 처음 소개됐다(이후 유명해져 4년 뒤 책으로도 출판됐다).


1976년 창간된 국제 안보는 현재 국제 관계 분야 학술지 85개 중 가장 영향력 있는 학술지로 꼽힌다. 논문의 평균 인용횟수를 나타내는 임팩트팩터(IF)는 2014년 기준으로 4.455다. 미국 하버드대 벨퍼과학국제문제연구소(BCSIA)가 편집하고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프레스가 1년에 4번 발간한다.


국제 안보는 시민운동, 내전, 테러 등을 주제로 유명한 논문을 다수 펴냈다. 1993년 ‘왜 새로운 강대국이 등장하는가(1042회 인용)’가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내전 중에 나타나는 반역 외교’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8 + 2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