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걷고 만지면서… VR로 화학물질 사고 가상 훈련

통합검색

걷고 만지면서… VR로 화학물질 사고 가상 훈련

2016.12.14 07:00

 

VR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화학 플랜트의 사고 상황 대처 훈련 장면 -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VR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화학 플랜트의 사고 상황 대처 훈련 장면 - 한국기계연구원 제공

화학물질 유출사고 같은 위험 상황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장비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각종 산업재해 대응 훈련을 안전하고 쉽게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시스템신뢰성연구실 차무현 선임연구원팀은 가상현실(VR)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사고 대응 훈련이 가능한 ‘가상훈련 시스템 및 고몰입형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VR를 이용한 훈련장비는 과거에도 개발된 바 있지만 대부분 시각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쳤다. 이 장비는 훈련자의 동작을 인식하는 ‘모션 인식’ 기술을 통해 시선이나 팔, 다리 움직임을 가상현실 속으로 그대로 전달할 수 있다. 훈련자는 가상현실 속에서 소화전이나 각종 계기판, 밸브 등을 조작해 볼 수 있다. 또 트레드밀(러닝머신)을 이용해 가상의 사고 현장을 두 발로 걸어 다니며 체험할 수 있다. 기존 기술보다 한층 현실에 가까운 환경에서 훈련할 수 있다.

 

연구진은 이 장비를 개발하기 위해 컴퓨터이용설계(CAD) 기술을 응용해 건물 같은 정적 환경은 물론이고 훈련자의 동작, 가스 폭발 상황 같은 동적 환경 역시 정밀하게 구현했다. 기존에 없던 정밀체험이 가능해 건설용 특수장비 같은 대형 기계장치 조작 훈련에도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 군사훈련, 재활치료, 스포츠 가상훈련 등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차 연구원은 “화학공장 같은 고위험 설비는 만일의 사고 발생 시 작업자의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가상현실 훈련이 사고 위험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2 + 6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