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개발 성큼… 핵심 선형가속기 성능 ‘이상 무’

통합검색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개발 성큼… 핵심 선형가속기 성능 ‘이상 무’

2016.12.18 18:00

 

한국형중이온가속기 ‘라온’의 핵심장치 중 하나인 ‘RFQ 선형가속기’. - IBS 제공
한국형중이온가속기 ‘라온’의 핵심장치 중 하나인 ‘RFQ 선형가속기’. - IBS 제공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기초과학연구원(IBS)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단은 중이온가속기 ‘라온’의 핵심장치인 ‘고주파사중극자(Radio-Frequency Quadrupole·RFQ) 선형가속기’를 지난 7월 개발한 데 이어 최근 성공적인 테스트를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중이온가속기는 헬륨보다 무거운 입자에 강한 전자기장을 걸어 가속한 뒤, 금속에 충돌시켜 새로운 동위원소를 만드는 장비다. 2011년부터 만들기 시작한 한국형 중이온가속기 ‘라온’은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대전 유성구 지역에서 개발 중이다.


고주파사중극자(RFQ) 선형가속기는 중이온가속기의 핵심장치 중 하나로 낮은 에너지 상태의 중이온 빔을 모으고 가속하는 장치다. 중이온가속기의 가장 앞부분에 배치돼 있어 초전도이온원에서 갓 만들어진 입자를 서서히 가속하는 역할을 한다.


길이 5m의 선형가속기는 FM라디오 대역인 81.25 메가헤르츠(MHz) 주파수의 전자기파를 만들어 각 입자를 500킬로일렉트론볼트(keV) 에너지로 가속한다. 우리나라는 독자적으로 기술을 개발해 올해 7월 세계에서 8번째로 이 장치를 완성했다.


정순찬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단장은 “빔 가속의 첫 단추가 잘 끼워진 만큼 향후 일정들도 정상적으로 추진해 2021년까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1 + 1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