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일반휠체어→전동휠체어 손쉽게’… KAIST 학부생, 국제대회 우승!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2월 27일 16:30 프린트하기

 

대회 우승을 이끈 학생들 모습. 왼쪽부터 이현주, 권도훈, 정종호, 도학기 학생 - KAIST 제공
대회 우승을 이끈 학생들 모습. 왼쪽부터 이현주, 권도훈, 정종호, 도학기 학생 - KAIST 제공

KAIST 학부생들이 국제 혁신설계대회 경진대회에서 우승했다.

 

KAIST는 기계공학부 학부생 5명으로 구성된 ‘KAIST팀(지도교수 최세범)’이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아시아 디자인 엔지니어링 워크숍’ 혁신설계경연대회(IDC)에서 우승에 해당하는 ‘혁신설계디자인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대회에는 한국,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등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10팀이 참가했다. 

 

KAIST팀은 이 설계한 것은 ‘수동 휠체어를 위한 탈부착 전동 주행 보조기`’다. 탈부착이 가능한 동력 장치를 휠체어에 설치해 저렴한 가격으로 전동 휠체어를 만들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우승을 거머쥔 KAIST팀은 우연하게 만들어졌다. 권도훈, 김태현, 도학기, 이현주, 정종호 학생이  ‘창의적 시스템 구현’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던 중, 뜻이 맞아서 출전을 결심한 것이다.

 

권도훈 학생은 “처음으로 국제 학회에 참석해 귀중한 경험을 했다”고 말했다. 최세범 지도교수는 “경제적으로 힘든 장애인들에게 초저가의 휠체어 전동 장치를 보급해 활동성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성과”라고 말했다.

 

아시아 디자인 엔지니어링 워크숍은 국제설계협회 아시아지부가 지난 2000년부터 설계 엔지니어링 분야 연구원을 위해 개최하는 국제 포럼이다.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2016년 12월 27일 16:30 프린트하기

혼자보기 아까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해 보세요

네이버밴드 구글플러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19 + 5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뉴스